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정명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정명 의원, 전주시 전통 시장 소방 안전 관리 강화 촉구!
일시 제407회 제2차 본회의 2024.02.28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과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화1동·평화2동·동서학동·서서학동 출신 김정명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지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전통 시장 화재로 인한 신속한 대응과 예방을 위해 전주시의 소방 안전 관리 강화를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달 충남 서천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292곳 점포 중 227곳이 잿더미로 변해 상인들의 삶의 터전이 한순간에 처참하게 사라졌으며 설 연휴 기간에도 인천 전통 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네 곳의 점포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전통 시장의 화재 위험성에 대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사고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전통 시장에서 총 285건의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한 피해액은 820억 원에 달합니다. 평균적으로 매년 약 57건 정도의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재 발생의 가장 큰 요인으로는 전기적 요인이 44.6% 가장 많았습니다. 그 외에 부주의가 34.4%, 기계적 요인 7.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통 시장에서의 화재가 한 번 발생하면 종종 대형 화재로 번져 인명과 재산 피해를 초래하며 이는 지역 상권의 큰 손실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주시는 2024년 1월 현재 다섯 곳 전통 시장에서 영업 중인 963개의 점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점포들이 과연 얼마나 화재 관련 시설을 완전하게 갖추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스프링클러는 세 군데만 확인할 수 있으며 화재 알림 시설은 76%의 점포에만 설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모래내시장과 중앙상가에서만 노후 전선 정비 사업이 추진되었습니다.
전주시는 전통 시장 화재 예방을 위해 여러 대응책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화재에 취약한 상황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전주시 전통 시장의 소방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화재에 취약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설 정비가 필요합니다.
단 1개도 설치되지 않은 모래내시장과 서부시장에 스프링클러 설치가 시급합니다. 모래내시장은 시설 현대화 사업을 통해 조속히 스프링클러를 설치하고 서부시장은 상인회를 통해 소극적인 상인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화재 알림 시설은 모든 점포에 설치되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기 위한 지자체 차원에서의 노력이 절실합니다.
뿐만 아니라 노후 전선 정비가 진행되지 않은 시장들에 대하여 공모사업 신청과 함께 시 자체에서의 시설 개선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외에도 소방 골든 타임 확보를 위해 불법 주정차나 물품 적재 등 소방차 진입을 방해하는 요인들에 대한 단속이 절대적으로 강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전통 시장 화재 공제 보험 가입률을 제고해야 합니다.
2024년 1월 기준 전주시의 화재 공제 보험 가입 비율은 단 48.5%입니다. 전주시는 전통 시장 화재 공제 혜택 홍보를 강화하여 상인들의 가입 의지를 끌어올려야 하며 사업자 미등록 점포에는 사업자 등록을 권고하고 가입 유인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화재 예방을 위한 철저한 점검과 교육, 훈련 강화가 필요합니다.
전통 시장 화재 안전 점검 결과에 따른 사후 조치는 필수이며 상인들의 화재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교육과 체험 중심의 훈련도 강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율소방대의 활성화와 안전 문화의 조성에도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우범기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화재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통 시장을 생활 터전으로 살아가고 있는 상인들과 그 가족의 일상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전통 시장 소방 안전에 대한 적절한 사업 예산······.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확보와 철저한 관리를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