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이재천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재천 의원
제목 4분자유발언
일시 제183회 제1차 본회의 2001.10.15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삼천1동 이재천 의원입니다.
저는 제183회 임시회의를 맞아서 전주시립 도서관장 인사와 그 직무의 문제점에 대해서 4분발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9월 23일 전주시는 실로 숙원의 인사 발령을 했습니다. 저는 그 가운데서 굉장히 특이할만한 어떤것을 하나 발견을 했는데요, 그것이 바로 시립도서관장의 행정직 발령이었습니다.
이 시립도서관장의 행정직 발령은 지난 ’97년 2월 이후 처음으로 있은 인사였습니다. 전주시에 지금 현재 시립도서관이 4개소가 있고, 앞으로 송천도서관, 또 노송도서관의 신축 계획이 구체화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전주시민들의 그 도서관 이용을 보면 현재 아주 포화되어 있음으로써 전주시민들의 문화생활 욕구에 어떤 충족이 전주시에서 얼마나 필요한 것인가하는 것을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시립도서관은 바야흐로 평생 학습 시대가 전주시에도 도래했다라는 것을 저희들한테 알려주는 그런 중요한 사회교육 기관으로서 작용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면에서 시립도서관장의 직무와 시립도서관의 운영의 활성화는 전주시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하는 것을 제가 강조를 많이한다고 한들 전혀 부족함이 없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그동안에 그 시립도서관의 운영을 저희 시의회에서 지켜보면서 몇 가지 아쉬운 점들이 있었습니다. 물론 행정직 사서직의 그 복수직렬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 있을 것입니다. 행정직들은 전문 사서직의 경험이 부족하다는 그런 단점이 있을 수 있고요. 또 사서직 도서관장의 여러가지 직무상의 단점이 드러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행정능력이 어떤 한계가 있다는 점, 그리고 순환보직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도서관장의 검증이 참 불가능했다는 점, 그리고 무능한 관장밑에서 시립도서관의 어떤 퇴행적인 운영이 함구화될 수도 있다는 어떤 우려들이 바로 사서직 도서관장의 문제점으로 드러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4분발언을 통해서 그리고 지난 9월 24일 전주시의 아주 특이할만한 도서관장의 행정직 발령을 보면서 몇 가지만 문제점으로 그리고 하나의 방향으로 제시를 하고 싶습니다. 더 구체적인 대안은 차후에 제가 저희 시의회와 함께 더 준비한다는 것을 약속을 드립니다.
그 첫번째 것은 이 시민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켜야 되는 평생 학습기관인 도서관이 그 운영에 있어서 도서관장이 심각한 걸림돌로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우리 시장님께서는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유능한 도서관장 인사를 위한 별도의 특별한 인사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 대안을 위해서 저희도 노력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행정직 도서관장 체제는 행정업무 확립을 위한 어떤 유예 기간으로 삼아주십사 하는 것이고 도서관은 장기적으로는 전문 사서직이 관장으로서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내야된다라고 본 의원은 생각을 합니다. 이상으로 4분발언을 마칩니다. 의원님들과 우리 시장님,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들의 도서관 운영을 위한 관심을 다시한 번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