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허승복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허승복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허승복 의원, 스마트 시티(Smart City) 전주를 꿈꾸다!
일시 제346회 제1차 본회의 2017.11.17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그리고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중앙동·풍남동·노송동 시의원 허승복입니다.
저는 오늘 ICT, Iot, AI, VR, AR 등 기술의 발달과 전주의 미래 그리고 전주시민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가상의 이야기를 하나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전주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전주민이라고 합니다. 우리 가족은 할머니, 아버지, 엄마,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작은 누나, 시집 가서 옆 동네에 살고 있는 큰 누나가 있습니다. 지금 집에는 할머니, 아버지, 엄마, 저, 이렇게 살고 있습니다.
우리 집에 아침은 고협압이신 할머니와 당뇨가 있으신 아버지가 혈압과 혈당 측정 키트에 팔과 손을 놓는 일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면 할머니 협압과 아버지의 혈당이 체크되어 자동으로 전주시 보건소 방문팀에 전송됩니다. 아, 전주시 보건소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어제 고기를 좋아하시는 아버지가 고기를 좀 많이 드셔서인지 아버지 혈당이 평소 관리 패턴보다 높게 나왔다고 오전에 방문하겠답니다.
"카톡, 카톡" 우리 가족의 핸드폰이 울립니다. 서울 대학생 작은 누나가 친구들과 전주를 오겠다는 메시지입니다.
할머니는 눈이 어두워서 잘 읽지 못하시지만 걱정 없습니다. 카톡 읽어줘 한마디면 핸드폰은 할머니에게 카톡을 음성으로 읽어주니까요.
저녁에 작은 누나와 친구들, 큰누나 그리고 매형까지 우리 가족이 모두 모였습니다. 다들 오늘 있었던 일로 화제입니다. 엄마는 오늘 대형마트에 가서 장을 보는데 전주푸드라는 브랜드 농산물이 있어서 핸드폰을 가져다 댔더니 이 농산물이 어떤 토질, 어떤 유기비료, 어떤 과정을 거쳐서 생산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생산 이력과 현재 유통되고 있는 경로를 보여주는 판매이력이 표시되고 공공급식에도 납품되고 있다, 농산물이라는 정보를 보고 구입했다고 전주푸드 농산물을 자랑합니다.
사실 이러한 정보는 블록체인 방식이라는 승인형 정보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생산이력시스템입니다. 작은 누나는 호남 제일문을 들어서자마자 가족에게 문자를 보낼 수 있다는 핸드폰 정보가 표시되어 놀랐답니다. 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한옥마을을 가고 싶다고 핸드폰에 말하자 가장 가까운 시내버스 정류장이 표시되고 얼마나 걸리며 그 정류장에 몇 번 버스가 언제쯤 도착할 것을 알려주었답니다.
특히 휠체어 장애친구와 함께 왔는데 저상버스 정보를 제공해 주고 버스에 정류장 대기고객으로 등록되어서 한옥마을까지 아주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한옥마을에 들어서자 누나와 친구들의 핸드폰에 한옥마을 정보가 표시되고 누나는 음식을, 친구들은 공연과 체험을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한옥마을을 돌아볼 때마다 맛있는 곳과 체험, 그리고 공연을 많이 둘러볼 수 있었답니다.
특히 태조어진 VR로 태조가 되어 보고 경기전 AR로 조선시대 경기전을 둘러볼 수 있었던 전주가 너무 좋다고 누나 친구들이 여기서 살고 싶다고 합니다. 큰누나와 매형은 오늘 첫 마중길을 갔는데 차가 막힐 것 같아서 걱정했는데 근처에 가자 차량 내비게이션에 근처 주차장들의 현황과 20분 후에 여섯 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의 예측정보, 그리고 현재 두 대가 대기 중이라는 정보를 제공해 주어 손쉽게 주차하고 꽃 설렘 축제를 실컷 구경했다고 합니다.
우리 가족과 누나의 친구들은 스마트한 전주의 삶을 실컷 누렸습니다. 이 가상의 이야기가 보여드린 기술들은 이미 대한민국에서 일반적으로 상용화되어 있는 기술들입니다.
미국의 미래 정보기술 연구회사인 가트너는 2017년 미래 10대 주요 전략 전망에서 전자상거래 매출이 전체 경제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할 것이며, 비트코인 기반인 블록체인 방식이 10억 이상의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것과 AI가 2020년에 230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180만 개의 일자리를 없앨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지난 4년간 전주시는 국비를 포함하여 ICT, Iot, VR, AR 관련하여 약 200억 원을 투입하였습니다. 그러나 가트너의 전략 전망에 대응하는 기술전략 및 정책은 고사하고 발전 가능성을 열고 있는 스타트업조차 우리는 전주시에서 볼 수 없습니다.
이는 기술을 이용한 미래 전주시민의 풍부하고 풍요로운 삶이 어둡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AI를 포함한 IT, ICT 관련 기술은 100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지만 또한 100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만들 것입니다.
기술 발달에 대응하는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전주시를,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 만들어진 1000만 개 중 전주시민은 몇 개 일자리를 가질 수 있을까요? 1000만 개 중 전주시민은 얼마나 일자리를 잃게 되겠습니까?
스마트시티 전주는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전주시민의 일자리를 더없이 만들어낼 것입니다. 스마트시티로 나아가는 전주의 미래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미래를 열어가는 큰 방향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기술을 전주시민의 풍요로운 삶에 이용하는 전주의 미래에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무원님들,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들께서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