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오정화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오정화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오정화 의원, 전주시 부모교육 활성화를 촉구한다!
일시 제342회 제1차 본회의 2017.07.12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우아1·2동·인후3동 지역구 오정화 의원입니다.
가정은 인간 삶의 원형이자 인생을 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형성해 주는 곳입니다. 즉, 우리 삶의 시작점이자, 마음의 안식처이며, 대인관계 패턴과 인격 형성의 중요한 공간입니다. 하지만 급격한 핵가족화와 더불어 결손가정의 증가, 가족 구성원 간의 심리적 갈등 증대를 넘어 가정폭력, 아동학대, 가정의 해체 등 가정의 위기는 이미 사회적 문제로 야기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가정교육이고, 부모(양육자)가 어떠한 가치관으로 가족공동체를 지켜나가야 할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지역사회의 최소 단위인 가정을 살려나갈지 심각한 고민과 함께 대책을 세워야 할 시점임에 분명합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건강한 가정과 사회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대안으로 부모교육의 지원 활성화를 촉구하고자 합니다.
지난 2016년 3월 여성가족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부모교육 강화, 취약가정 부모 중점 지원, 부모교육 접근성 제고, 부모교육 전문성 강화, 부모교육 추진체계 정비, 부모교육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중점 과제로 제시한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과거 가정에 대한 사회적 지원은 사후 치료적 접근 방식에 국한되었지만 2004년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된 이후 예방적 차원의 가족정책이라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최근 들어 부모 역할 지원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어 왔습니다.
또한, 부모교육은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족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다양한 공공영역에서 부모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민간기관 역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사례를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시민들은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으며 일시적인 프로그램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정작 교육을 필요로 하지만 현실적으로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생애주기별 부모교육의 정착화를 위해 의회 연구단체인 제도개선연구회와 함께 전주시 부모교육 활성화 토론회를 진행했으며 본 회기에 전주시 부모교육 지원 조례안을 여러 의원님들과 함께 발의했습니다.
"성인이 된 후 괜찮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으며 범죄율과 실업률이 떨어지고 개인과 사회에 모두 이익이 되며 그 어느 것보다 경제적이며 바람직한 투자, 이것이 바로 유아교육"이라고 계량경제학자 제임스 헤크먼(James J. Heckman)은 말했습니다.
유아교육과 인성교육의 상당부분은 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부모(양육자)교육은 더 없이 중요합니다.
전주시 부모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화 측면에서의 관련 토론회 및 조례 발의의 목적은 거창하지 않습니다. 바로 목적과 효과성이 분명한 체계적인 부모교육시스템을 전주시가 구축해 내고 지역적 활성화의 중요한 기반을 조성해 내자는 것입니다.
즉, 현재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에서 산하기관을 통해 대상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각자의 전달체계를 통해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현실에서 전주시가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중장기 플랜을 기획하고 산발적인 교육방식에 대응하는 적절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에게 부모교육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관련 정책 간 연계와 협력을 우리 전주시가 도모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부모교육 관련 지역적 협력 체계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러한 제도가 잘 발현된다면 그간 중복되고 산발적이었던 부모교육의 내용과 전달 체계가 잘 조정될 수 있으며 정부에서도 하지 못한 부모교육의 체계화 및 활성화가 우리 시에서 정착될 수 있다고 확신해 봅니다.
나아가 전주시의 부모교육 활성화를 통해 사람의 도시 전주에서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 아이들이 바른 인성으로 사람과 공동체의 가치를 맘껏 누릴 수 있는 건강한 가정과 지역사회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즉, 건강한 가정은 곧 우리 사회의 중심축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사회 문제를 가장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해법(백신)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