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남관우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남관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남관우 의원, 금암교차로 구조개선과 금암광장 분수대 복원을 촉구합니다.
일시 제339회 제2차 본회의 2017.04.20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 2000여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진북동·금암1동·금암2동 출신 남관우 의원입니다.
전주시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는 금암광장은 과거 분수대가 있었던 곳은 지금은 5차로의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광장이라고는 볼 수 없는 작은 공간이지만 오다가다 쉴 수 있는 벤치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며 쉬는 곳입니다. 현재 금암광장의 총면적은 약 1600㎡(480평 정도)이며 교차로 차선, 횡단보도, 신호등, 교통섬 등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서쪽으로는 시외터미널과 고속터미널이 있고 인근에 사지신호교차로가 위치해 있어 팔달로에서 조경단로로 우회가 불가하고, 기린대로에서 조경단로로 좌회전이 불가, 기린대로에서 가리내로로 좌회전이 불가한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간선도로가 접속하는 5차로의 기형적인 교차로 구조인 관계로 기린대로의 좌회전 팔달로의 우회전을 제약하여 운전자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시민불편과 상습적인 교통정체 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교통혼잡 개선사업 대상지 중 전주시의 경우 혼잡 발생 유형 및 개선방안 검토 결과를 보더라도 금암광장사거리가 개선지역으로 선정되었으며, 최근 금암광장사거리는 걷고싶은도시과에서 기하 구조 혼잡도로 개선을 위하여 사업시행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통정체 해소와 시민의 이용 편익을 위해서라도 교차로가 합리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금암분수대 복원과 함께 사지교차로 변경하는 사업을 조속히 시행하기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한 도시의 공공 공간의 중요한 가치는 교류와 소통, 지역의 정체성 구축, 다양한 문화적 정체성을 창조하는 데 있다고 합니다. 시민과 소통하게 만드는 새로운 공공미술의 개발과 공동의 이해와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그동안 전주시의 분수정책(도심친수 공간조성)을 보면 열섬현상 완화와 도시미관 향상을 위해 추진해온 분수들이 과연 전주시민들에게 자연 친화적 휴식공간을 제공하였는가를 생각해 볼 때 대부분의 시민들은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실패한 이유를 다시 생각해보고 분수 공간과 도시 공공 공간과의 조화를 통한 시민들에게 심리적 편안함을 주고 쾌적한 공간이 되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금암광장은 전에 분수대사거리로 불리었고 분수대는 덕진공원과 함께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줄 볼거리로 전주시민에게 몇 안 되는 명소였습니다. 기린대로 개설 당시 교통혼잡과 시설 노후화, 관리비용 등을 이유로 너무 성급하게 철거된 것이 아쉽기만 합니다.
문화수도 전주를 상징하는 눈에 띄는 대표 상징물이 없는 실정에서 옛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징물로써 금암분수대를 복원하여 원도심 대표 관광지로 상징성을 갖는 분수대와 조형물, 보행과 차량 동선을 포함한 접근성, 공공성을 고려하여 조경, 도시디자인, 예술계 등 전문가 모두가 참여하여 분수대가 시민들과 더욱 가까워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금암광장이 터미널, 전주역, 한옥마을과 덕진광장을 잇는 도심 관광클러스터 중심의 역할을 충분히 할 것으로 기대되며 시민들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번성하였던 산업화 시기 전주 터미널 부근의 역사와 장소성에 대한 정체성을 살리고 향수를 담아 원도심에 경제적 활력을 불어넣을 계기가 될 것입니다.
금암광장이 주변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여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도심의 특성이 잘 반영된 공간으로 조성된다면 시민의 쉼터, 만남의 장소가 될 것입니다.
전주시와 지역 국회의원이 함께 노력하여 다시 오고 싶은 전주의 상징이 되도록 금암광장 분수대를 복원하여 전주를 찾는 모든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도심 명소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전주시민과 동료·선배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