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오평근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오평근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오평근 의원, 전주시 교통 문제 해결방안 촉구.
일시 제334회 제4차 본회의 2016.09.07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평화2동 출신 행정위원회 오평근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주말과 출퇴근 시간마다 전주시 전역에 나타나는 교통정체 구역에 대해 행정에서 조속히 해결점을 찾고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기를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주시 교통정보팀에서 받은 주요 교차로 교통량 상황을 보면 종합경기장, 꽃밭정이, 차량등록사업소, 서곡광장, 영생고 사거리를 포함해서 전주시 전역의 65개소의 교차로에서 극심한 혼잡을 빚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특히 백제로 통일광장 일대의 1일 평균 교통량이 9만 9843대, 종합경기장 교차로는 11만 1940대로 정체가 가장 극심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한 김제, 정읍 진입로인 효자동 박물관 앞과 우전교 앞에 있는 결혼식장, 덕진경찰서 앞에 있는 결혼식장, 그리고 전주역 앞에 있는 두 곳의 결혼식장 부근은 주말만 되면 시민들의 불편은 물론 교통정체 현장이 고질적으로 반복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평화동에 2000여 세대의 공동주택 신축공사 교통영향평가를 보더라도 장래 교통수요 증가에 따른 각 분석대상 교차로 신호주기에 따른 최적화 방안이나 사업자 주변 주민의 불편 해소를 위한 개선방안들을 수립할 것을 제시하고 있지만 공사가 완료되고 나면 인근 주요 대로가 최악의 정체구간이 될 것이라고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 행정에서는 조속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다음과 같은 교통정책을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교통영향평가 심사기준을 강화하고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최근 도시교통정비촉진법이 교통영향평가에 대한 사업자 불편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어 교통영향평가의 신뢰성과 교통유발 개발사업자의 입지에 적정성 논란이 있을 수 있는데 현실과 동떨어진 교통영향평가에서는 원점에서부터 다시 검토할 것과 최악이 예측되는 교통량 분산을 위한 교통개선계획을 수립하도록 심사기준을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둘째, 전주시 교통유발부담금 부과기준을 현실화해야 합니다.
급격히 변화된 교통환경과 물가상승률 등을 반영하여 교통혼잡이 극심한 지역에 단위부담금을 조정할 수 있는 교통 유발계수의 범위를 현실에 맞게 조정하여 제도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대형편의시설이나 기업체에 대해 보다 현실화된 부담금을 징수하고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교통부분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교통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최근 GPS나 위치기반 전송기술에 힘입어 다양한 데이터들의 실시간 확보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교통과 관련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존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교통데이터 네트워킹 활용을 통해서 얼마든지 실시간 교통상황은 물론 지역별 혼잡도 분석, 지점별 교통환경 분석, 수단별 교통량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전주시는 이렇게 복잡한 교통환경과 다양한 통행 특성을 반영하여 미래의 전주시 교통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세움은 물론 전주시 전역에 슬로시티 정신에 부합하는 교통정책을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