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오정화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오정화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오정화 의원, 전주책방 운영, 그 정체성을 살펴야 한다.
일시 제333회 제2차 본회의 2016.07.25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인후3동, 우아1·2동 출신 오정화 의원입니다.
시청은 모든 시민을 위한 좋은 집이 되어야 한다는 슬로건 아래 전주시는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시청 로비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전주책방이 문을 열었습니다.
그간 민원의 출발점일 수 있는 시청 로비의 딱딱한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편안함과 친근함을 주는 시민 문화 공간인 카페와 책방을 활용함으로써 시청을 더 많은 시민들이 찾는 만남과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겠다는 취지에는 본 의원도 일부 공감을 합니다. 하지만 전주책방의 테마 선정 및 운영 방식에 대한 아쉬운 점이 있어 본 의원은 이 자리를 통해 전주책방의 정체성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음을 말하고자 합니다.
관련 보도자료를 보면 서울시, 광주시, 성남시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민청의 도입 차원에서 본 사업이 제안되고 추진된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책방의 설립 취지는 서울시 산하기관 발간자료가 판매되고 있는 것에 대한 재고관리 등을 통합 관리하고자 함과 서울시에서 발간하는 자료를 많은 시민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취지였습니다.
책을 관리하는 부분은 잘 되고 있다 하나 책방의 책을 구입하거나 이용하는 계층은 저조하고 한계가 있음을 주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서울책방에 구비되어 있는 자료는 서울도서관에도 있으므로 이중적 전시가 되는 상황입니다.
서울책방을 벤치마킹하여 전주책방을 만드는 부분에서 서울책방의 실패 사례를 주지하여 전주시는 전주만의 특성을 살려 전주책방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야 합니다.
현재 전주책방은 전주시와 시민이 소통하는 시민청의 역할도 없고 전주시와 산하기관의 발간자료를 판매하는 책방의 기능도 없으며 1500여 권의 도서전시 역시 전주책방다운 특화도서로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또한 도서대여 등의 도서관의 기능과 전주시에 관한 전문성을 지닌 사서도 없는 실정입니다. 다만 북카페의 역할에 그치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전주책방에서 하고자 계획한 프로그램을 보면 기존 평생학습관이나 도서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장소만 전주책방으로 이동하여 진행하는 수준에 불과합니다. 즉, 전주책방은 확실한 정체성이 없는 운영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주책방의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전주책방에 걸맞은 도서 전시와 운영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둘째, 전주시와 시민이 소통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전주책방은 시민들만의 소통으로 그치게 됩니다. 시와 시민의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 업무 담당자의 의견은 시청과 노송광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로비에 있는 책방을 이용하도록 한다고 하는데 이는 시민들이 전시된 책을 둘러보는 것에 지나지 않게 됩니다. 공공기관 퇴근시간이면 문을 닫는 책방이 아니라 퇴근 후 또는 주말에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운영의 묘를 살려야 합니다.
넷째, 전주정신과 시민의식 함양의 고취를 위한 책과 자료 등을 선정하여 한 달에 한 번씩 토론하는 장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토론의 장은 행정이 주체가 되기보다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 전주책방에 전주에 관한 자료를 모두 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주 대표도서관을 지정하여 전주시와 산하기관에서 발간하는 자료와 전주의 역사와 문화, 전주의 한스타일에 관한 자료 등 전주정신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전주책방의 공간이 단순히 책만 있는 곳이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시민들이 찾고 싶은 공간으로 변모하기 위해서는 전주책방의 정체성과 뚜렷한 목적을 부여하여 그 운영의 묘를 잘 살피는 현명한 대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입니다.
향후 전주책방이 전주시와 시민들의 진정한 소통과 전주정신 함양을 위한 제1의 시민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