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오평근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오평근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오평근 의원, 국제슬로시티 재인증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해야!
일시 제331회 제1차 본회의 2016.06.08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7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박현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지향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공직자 여러분!
평화2동 출신 오평근 의원입니다.
우리 전주시는 한옥마을이 2010년 11월 27일 국내에서 최초로 도심형 슬로시티로 지정되었고 이때를 계기로 우리 시에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지로 거듭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결과 이면에는 슬로시티 지정으로 인한 부작용인 지나친 상업화, 한옥마을 원주민들의 이탈, 쓰레기 문제 등 슬로시티의 가치인 느림의 미학과 공동체 붕괴 등도 있어 슬로시티 재인증이 힘들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주시와 한옥마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시민 모두의 합심으로 지난 4월 27일 국제슬로시티 연맹본부로부터 전주시 도시 전체가 국제슬로시티로 재인증되는 쾌거를 얻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많은 관광객들로 인한 불편을 감내해준 한옥마을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전주시민 모두에게 감사를 드리며 김승수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에게도 그동안의 노고에 대해 심심한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전주시는 여기에 안주해서는 안 됩니다. 다시 우리에게는 5년의 시간이 주어진 것뿐입니다. 현실에 안주한다면 5년 후에는 슬로시티 재인증 실패라는 결과가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전주시가 국제슬로시티 재인증을 계기로 더 나은 전주를 만드는 몇 가지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제2기 슬로시티 전주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조속히 수립해야 합니다.
기존 한옥마을을 대상으로 계획을 수립한 것이 1기라고 하면 전주시 전체를 대상으로 슬로시티가 가진 도시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계획인 제2기 슬로시티 전주에 대한 종합적인 마스터플랜이 반드시 수립되어야 합니다.
특히 일부에서는 한옥마을이 너무나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어 관광객의 총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고 상시적으로 한옥마을을 차 없는 마을로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고 검토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계획은 전주시가 일방적으로 수립하기보다는 전주시민과 시의회, 그리고 관계 전문가들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히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정책은 반드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전주시를 들어오는 주요거점에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여 전주시 전체를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만들기를 본 의원은 제안합니다.
전주시는 현재 한옥마을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성동 일원에 동남부권 공영주차장을 90억을 투입하여 700면 정도의 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이나 비용 대비 주차조성 면수에서 비효율적이며 근본적인 주차대책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앞으로 전주시는 한옥마을에서 벗어나 전주시 전체를 찾는 관광객이 늘어날 것이므로 전주시에 들어오는 주요 거점인 색장동 일원, 평화동, 삼천동, 금상동, 조촌동 주변에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고 이를 전주시 주요 관광거점인 한옥마을, 덕진공원, 아중호수, 전주수목원 등을 연결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하도록 하는 것이 전주시 전체를 슬로시티의 가치인 느림과 자연이 공존하는 도시로 만들 수 있는 획기적인 정책이라고 제안하는 바입니다.
셋째, 한옥마을의 성공 이면에 지금까지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되고 한옥마을 주변 교통체증 문제 등 내 집 앞 주차를 하지 못하는 불편은 물론 음식점에서 나오는 냄새 및 연기와 관광객의 소음으로 인한 고통 등을 감내해온 원주민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사료됩니다.
이들 원주민들이 이러한 불편과 고통을 피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면서 원주민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으나 남아있는 원주민들도 현재 행복지수가 낮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주민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들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대책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전주시를 찾는 방문객을 관광객으로 흡수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이 시급합니다. 시장께서는 1000만에 육박하는 방문객을 관광객으로 바꿀 수 있는 다양한 방안과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도록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