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진옥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진옥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진옥 의원, 송천변전소 문제, 정치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정책적으로 신중하게 접근하라!
일시 제331회 제2차 본회의 2016.06.24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박현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과 19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2동·팔복동·조촌동·동산동 출신 시의원 김진옥입니다.
저는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서 그동안 많은 논란이 돼왔던 송천변전소 이전 관련하여 송천동 3곳과 팔복동 1곳으로 후보지로 물색하고 있다는 깜짝 놀랄만한 어처구니없는 사실을 접했습니다.
본 의원은 해당 지역의 주민들을 배제한 채 이른바 대책협의회라는 간담회를 통해서 그 자리에 참석했었던 전주시장과 그 간담회에 참석했던 국회의원, 시의원, 정치인분들에게 송천변전소 이전 문제를 정치적인 이해타산을 따져서 접근하지 말고 정책적으로 신중하게 접근해 주실 것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2월 20일 언론보도를 통해 그 자료에 따르면 5월 25일 전주시장실에서 정동영 국회의원과 김승수 전주시장, 한전 고위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 송천변전소 이전을 사실상 결정한 것으로 보도된 바 있습니다.
지난 5월 9일과 16일 1차, 2차에 걸친 간담회 자리에서는 해당지역구 의원과 주민이 참여한 것으로 되어 있으나 정작 송천변전소 부지로 그동안 한전에서 선정해 왔던 송천역 부지는 그것에 속해 있는 송천2동 시·도의원 그중에 누가 그 회의에 참석했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해당 지역구의 주민들 중 누가 주민을 대표하여 참가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유령 간담회의 결과 송천변전소 이전 후보지 3곳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보지 중 하나로 선정된 전미동 환경사업소가 위치한 고내마을은 현재도 오랫동안 터를 잡아온 주민들이 살고 있는 집과 논과 밭이 있는 곳입니다. 아마도 그 간담회에 참석했던 분들은 그곳에 살고 있는 전미동과 송천동 주민들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었나 봅니다.
다음 두 번째 후보지, 세 번째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곳은 안타깝게도 평소에도 어린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전라북도 어린이회관 옆에 부지입니다. 또 다른 후보지는 그 앞에 있는 어르신들이 항시 이용하는 게이트볼 전용구장 옆 부지입니다. 그 간담회에 참석했던 분들은 그곳을 상시적으로 이용하는 우리 아이들과 어른들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었나 봅니다.
다음 또 팔복동 한 곳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하는 곳의 해당 부지는 전주 산단과 주변 공업지역으로 인해서 여러 환경오염과 분진과 소염과 악취로 인해서 늘상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팔복동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인근입니다. 아마도 그 팔복동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었나 봅니다.
또 다른 언론 보도에 따르면 3차 대책회의에 참석했던 분 중에 “문제의 핵심은 가까운 데 있으며 주민 편에서 고민하느냐, 아니냐의 차이”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과연 그 네 곳 후보지 중 하나로 이전하는 것이 진정 주민을 위한 진정한 고민의 결과였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때 말한 주민과 지금 이전하려고 하는 그곳에 살고 있는 주민과는 어떻게 다른지 되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더욱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은 간담회 당시 제출된 의견 중에 “한전에서 매몰비용을 100% 부담하는 것은 어려우니 시와 에코시티에서 부담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왜 한전 건물 매몰비용을 재정도 넉넉지 않은 우리 시에서 부담해야 한다고 말하면서까지 다른 지역 주민들의 의견은 묻지도 않은 채 다분히 정치적일 수 밖에 없는 제2, 제3, 제4의 후보지를 물색하고 있는 것인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송천변전소 문제는 그렇게 정치적인 결정의 산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정치적인 논의를 중단해 주십시오. 이른바 대책협의회라는 간담회를 통해 송천변전소 이전 문제를 논의했다는 전주시장과 그 간담회에 참석했던 분들은 내 지역만 아니면 된다는 식으로 정치적 이해타산을 따지지 말고 정책적으로 신중히 접근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현재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송천변전소 후보지 이전 문제를 당장 중단하십시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