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오정화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오정화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오정화 의원, 전주시 동부권 아동, 청소년센터 건립 촉구
일시 제324회 제1차 본회의 2015.10.12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인후3동, 우아1·2동 출신 행정위원회 오정화 의원입니다.
우리나라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마음껏 향유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부족합니다.
최근 청소년을 둘러싼 여러 사회적 환경적 변화는 결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학교 밖 아이들 수와 아동 빈곤율도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입시 위주 교육환경의 지속으로 우리 아이들의 현실과 미래는 밝지가 않습니다. 학교와 학원 외에 여가활동을 통해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이야말로 우리 어른들과 전주시가 지원해 주어야 할 일입니다.
또한 일상생활을 통하여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자연권 및 생활권 안에서 문화·체험·수련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센터를 설치하고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이에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문화·체육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에서 전주시 동부권의 아동·청소년센터 건립을 촉구하며 진정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합니다.
1995년 이후 청소년을 위한 법과 정책이 시행되면서 전주시에서도 1996년 완산 청소년의 집 건립 이후 2004년까지 총 6개의 청소년 시설이 건립되었고 모두 민간에 위탁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2015에서 2018년까지 인성교육, 진로상담, 체험, 공연 등을 할 수 있는 아동·청소년 센터 건립 사업을 83억의 시 예산을 들여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전주시에서 운영 중인 6개의 시설을 보면 완산구에 태평동, 중화산동, 효자동, 덕진구에 송천동, 덕진동, 팔복동 각각 세 곳에 위치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주시 전역에서 봤을 때 동부권, 서남권, 북부권의 청소년들이 이용하기에는 거리·위치상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일상 생활권 안에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전주시 청소년의 수는 14만 7514명으로 전주시 전체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기존 시설의 수용인원은 1559명에 지나지 않습니다. 또한 2004년 이후 전주시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시설을 더 이상 제공하지 않았고 이마저도 청소년들의 시설이용과 참여율은 매우 저조합니다.
청소년을 위한 전주시의 정책을 보면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의 기본계획에 따른 15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22개 이상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청소년 시설과 단체를 통한 문화, 체험, 상담활동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물론 청소년마술대회, B-boy 대회, 또래상담 운영 등 좋은 사례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비슷한 정책에서 벗어나 우리 지역의 청소년만큼은 이들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며 이들에게 진정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을 전주시가 중점적으로 시행해 주기를 바랍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시가 기존의 여가부의 정책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우리 지역의 청소년 생각을 담아 미래 환경 변화에 맞게 청소년 정책 과제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입시 위주의 교육문화 속에서 소극적, 형식적, 시간 채우기 식으로 참여하는 한계를 보이고 있는 나눔 활동을 사회 공동체성 강화를 위해 실질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둘째, 청소년의 건강한 시민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이행과 행복을 위해 저신뢰 상황을 회복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신뢰에 대한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문제 예방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해 정서·행동발달프로그램, 대인관계 및 감정적 기술 등을 높여 자아발달과 사회통합을 이끌 수 있는 프로그램과 청소년 인권 감수성 향상과 인권문화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했으면 합니다.
동부권의 아동·청소년센터는 전주시 전체 청소년을 위해 꼭 필요한 공간임을 감안할 때 반드시 건립되어야 합니다.
최고의 복지는 교육입니다.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삶을 이룰 수 있는 정책은 전주시와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정책입니다. 전주시와 우리나라의 미래를 밝게 할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