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양영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양영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양영환 의원, 개방화장실 숫자는 줄고 불편은 더 커졌다.
일시 제324회 제2차 본회의 2015.10.16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화1동, 동서학동, 서서학동 출신 양영환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개방화장실의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고 이에 대해 전주시의 적극적인 해결방안 모색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지난달 전주시는 U-20 월드컵 개최 도시로 선정되는 희소식을 접했습니다. 여기에 현재 한옥마을의 경우 1000만 관광객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고 세계적인 큰 대회를 눈앞에 둔 지금 전주시민의 교육·문화 수준의 척도가 될 개방화장실의 현실은 어떠한지 현재의 상황과 문제점을 다시 한번 되짚어 보아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그중 가장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첫 번째 문제가 바로 개방화장실의 위치 선정과 청소, 관리 및 개방화장실 개방 여부입니다.
개방화장실은 말 그대로 모든 시민에게 개방되어야 하는 화장실임에도 문이 굳게 잠겨있거나 개방화장실 표지판이 없어 볼일이 급한 시민들은 이곳저곳 화장실을 찾아 헤매다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한 설령 문 열린 개방화장실을 찾았다 해도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지저분한 화장실을 사용하며 불쾌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정작 있어야 할 곳에서는 개방화장실을 찾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날씨가 선선해진 요즘 자전거도로를 이용해 자전거를 타는 시민, 산책로에서 운동하는 시민들이 부쩍 늘었지만 도심 주변에만 개방화장실이 지정되어 있을 뿐 삼천과 전주천 주변 자전거도로, 산책로의 경우 개방화장실이 전무하여 이곳을 이용하는 관광객 및 시민들은 많은 불편을 느끼고 개방화장실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아우성들입니다.
셋째, 개방화장실을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개방화장실로 지정된 수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전주시를 찾는 관광객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관광객 및 시민 편의 시설 중 가장 기본시설인 화장실 수도 늘어야 하겠지만 전주시 개방화장실의 경우 그 수가 작년 말 기준 77개였던 것이 올해 9월 말 기준 74개로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개방화장실의 경우 현재 지정되어 있는 곳 상당수가 굳이 지정되지 않아도 개방되어 있는 곳이라는 것입니다.
본 의원이 개방화장실을 조사하며 알아본 결과 전주시 개방화장실로 지정된 74곳 중 절반 이상이 종교시설, 은행, 병원, 파출소 등이었습니다.
이러한 장소들은 굳이 개방화장실로 지정하지 않더라도 시민들이 언제든 들어가서 볼일을 볼 수 있는 장소들이었습니다.
이는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행정의 무사안일주의가 낳은 총체적 문제들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주시는 지금까지 개방화장실 문제가 지적될 때마다 속 시원히 해결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단지 개방화장실의 경우 의무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건물 소유주가 신청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 신청한다 해도 법적 근거가 없어 못한다고 말하거나 깨끗이 사용하는 시민의식이 절실하다 등의 원론적 이야기만 되풀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본 의원이 개방화장실의 현황을 조사해 본 결과 전주시의 적극적인 행정이 뒷받침된다면 앞서 지적한 개방화장실의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와 더불어 개방화장실을 지정할 때에는 체육시설이 있는 공원, 어린이 놀이시설, 자전거도로 종착지 주변 등 수요자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철저한 현장실사를 통해 지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2013년 UN은 11월 17일을 화장실의 날로 지정하여 관습에 의해 터부시됐던 화장실을 공적영역으로 이끌어 냈습니다.
즉, 화장실이라는 공간을 인간 존엄과 인권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는 것입니다.
시장께서는 우리 전주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오랜 기간 이미지화될 화장실이라는 공간에 대해 그 문제점들을 다시 한번 검토해 보시고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 전주시민들과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언제든 깨끗한 화장실을 사용할 권리를 누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