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진옥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진옥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진옥 의원, 전주시 공공보건의료 체계 강화를 위해 덕진구보건소 건립 문제를 조속히 공론화해야 합니다.
일시 제320회 제2차 본회의 2015.06.17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박현규 의장님과 김명지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승수 시장님과 1900여 전주시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2동, 조촌동, 동산동, 팔복동 출신 시의원 김진옥입니다.
중동호흡기증후군 이른바 메르스의 확산으로 인해 대한민국 전역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어 메르스 확진 및 자가 격리, 능동감시 등을 통해 고생하고 계신 시민 여러분의 안전과 쾌유를 기원합니다.
또한 메르스 확산 방지와 환자 진료를 위해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신 보건소를 비롯한 의료기관, 보건의료 관련 종사자 분들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메르스의 급속한 확산을 보면서 대한민국에는 정보도 없고 정부도 없었다는 말이 나올 만큼 공공보건의료 체계가 허술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감염병의 경우 초기 신고체계와 초기방역 시스템 구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컨트롤타워의 부재, 취약한 공공의료 상황, 정보의 부재 때문에 최초 환자에 대한 방역이 실패하면서 메르스 확진·의심환자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결국 국민을 메르스로부터 지켜주지 못했습니다.
본 의원은 최근에 메르스 사태를 지켜보면서 전주시에도 공공보건의료 체계를 강화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최근 논의되고 있는 보건소 입지 선정 과정 역시 전주시의 공공보건의료 체계 강화 측면에서 전주시가 원칙을 세워 신속히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새로 건립될 보건소의 역할은 단순히 기존의 보건소와 보건지소, 보건진료소로 이어지는 지역공공의료 전달체계를 확립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두어야 합니다.
공공의료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사후 치료 목적에서 사전 예방의 목적으로, 공공의료와 민간의료 대립이 아닌 협력을 통해 건강한 도시 전주를 만드는 지역공공 의료체계의 전국적인 모델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런 역할을 수행하는 전주시의 컨트롤타워가 바로 보건소입니다.
단지 보건소 하나 짓는데 그치지 않고 향후 이미 예산을 확보하여 인구밀집지역에 들어설 예정인 도시형 보건지소 건강생활지원센터와 기 개설되어 운영 중인 농촌형 보건진료소, 당뇨·고혈압 등 만성질환자의 예방 사후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전주시 건강동행센터, 오는 19일 팔복동에 개설 예정이며 근로자의 건강을 책임질 근로자건강센터 등 유관 기관과의 관계에서 보건소가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보건소와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조속히 완공하여 그간 많은 노력을 통해 이미 상당부분 결실을 맺어 온 건강한 도시 전주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체계를 완성해 가야 할 때입니다.
그러나 그간의 성과와 함께 수혜자인 시민의 입장에서 최선의 장소를 선택하기 위한 그간의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에게 공론화하는 과정을 거치지 못한 이유로 지역구 의원들의 지역구 챙기기라는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시장께 요청합니다.
먼저 지금부터라도 전주시는 공공보건의료 체계 강화 측면에서 원칙을 세워 보건소 부지선정 문제를 조속히 공론화해야 합니다. 부지 선정의 기준이라 할 수 있는 시민의 접근성, 적정한 예산규모, 유관기관과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부지 선정 과정을 공론화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그 과정에서 시민들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의회의 의견과 동의를 구하고 양해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양해를 구하는 노력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보건소 부지 선정과 동시에 이미 예산이 확보된 건강생활지원센터도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함께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메르스 사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기를 기원하면서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