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오정화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오정화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오정화 의원, 전주형 공유경제구축-공구도서관(공구공유관) 시행을 위한 제언
일시 제319회 제2차 본회의 2015.05.15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인후3동, 우아1·2동 출신 오정화 의원입니다.
오늘은 스승의 날입니다. 스승은 스승답고 학생은 학생다워야 더욱 건강한 사회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겠지요. '답다'라는 것은 맡겨진 직분에 진정성과 성실함으로 최선을 다할 때 이룰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진정으로 의원다운 의원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표방하는 전주시에 공유경제의 일환으로 공구도서관 시행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공유경제가 급속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공유경제란 2008년 미국 하버드대 법대 로렌스 레식 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된 말로,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을 말합니다.
즉 물품은 물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자신이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는 공유소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은 이보다 훨씬 전에 생활해 왔던 개념이기도 합니다.
서울시는 2012년 '공유도시 서울' 선언과 함께 공유촉진조례 제정 및 공유도시 추진계획 수립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공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26개 이상 광역 및 기초단체에서도 공유경제 촉진조례를 제정하고 공유경제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라북도는 공유·협력소비를 기본으로 하는 지역 내 유휴자원의 활용가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나눔과 연대의 공동체 의식 회복 등 공유경제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주시 역시 공유경제 포럼준비모임을 통해 네 차례의 시민공개포럼을 진행하였고 앞으로 몇 차례 더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그 이후 공유경제 촉진조례 도입을 통해 전주시의 실정에 맞는 공유경제 시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원해 나가리라 여깁니다.
지난 2월 본 의원의 전주시 공유경제구축을 위한 발언에 이어서 오늘은 다양한 공유경제 모델 중 시민생활과 밀접한 연관 선상에 있는 생활공구 등을 대여하는 공구도서관 시행을 제안합니다.
공구도서관의 목적 중 하나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지역사회의 공간, 생활공구, 기술 등의 자원을 함께 나누어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공유문화가 생활 저변에 확대되어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공구도서관은 전동드릴이나 생활공구, 예초기, 스패너 세트, DIY 공구 등 필요하지만 구입하려면 만만찮은 금액으로 부담스럽고 또한 사용빈도가 높지 않아 구입하기도, 구입해서 각 가정에 비치해 놓기에는 더욱 부담스러운 각종 공구들을 모아서 시민들이 필요할 때마다 집 가까운 곳에서 빌려 쓸 수 있도록 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이를 위한 별도의 공간을 새로 지을 필요 없이 각 주민센터, 또는 현재의 도서관을 활용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공구도 시에서 모든 것을 새로 구입하지 않고 집에서 잠자고 있는 공구를 기부받아서 비치하면 됩니다.
공구도서관을 구비하기 위해 예산을 별도로 편성할 필요 없이 주민들이 기부한 물품 등을 공유하며 효율적인 자원 활용과 새로운 형태의 나눔 문화를 확산시켜보자는 것입니다.
공구도서관 설치로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 공유네트워크 조성과 따뜻한 나눔의 문화도 한층 넓어질 것입니다.
먼저 주변에 공구도서관에 관한 아이디어와 관심도가 높아 실행을 돕고자 하는 분들, 그리고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공구도서관을 이용하는 회원의 범위, 장비안전교육, 물품목록 등 세부적인 사항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공유경제 활성화의 중점사업으로 공구도서관을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작은 협동 큰 기쁨이 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적인 배려인 공유경제를 전주시민이 생활화할 수 있는 일환으로 전주시 차원에서 공구도서관을 시행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 반영을 기대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