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남관우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남관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남관우 의원, 금암동에 위치한 구 KBS 청사 및 주변부지 활용 방안에 대하여
일시 제304회 제2차 본회의 2013.10.25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금암동에 위치한 (구)KBS 청사 및 주변부지 활용 방안에 대하여 5분발언을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이명연 의장님, 윤중조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진북동, 금암 1동, 금암 2동 출신 남관우 의원입니다.
우리 전주는 민선 4, 5기를 거치면서 소위 아트폴리스 전주 프로젝트라는 도시경관의 중심의 디자인 도심재생에 집중해 왔으며, 실제 대내외적인 성과를 내오고 있습니다. 특히 한옥마을 중심으로 전통과 문화, 경관이 살아 숨쉬는 명품도시 전주를 주창하며 집중적인 도시마케팅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도심 곳곳에서 문화재생 프로젝트 진행 중이며 거점형 도심재생이라는 비교적 큰 틀의 방식으로 다양한 사업들을 논의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특히 2011년도에는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에서 지자체 부문 대통령상까지 수상할 정도가 되었으며 많은 타 지자체에서 우리 도시경관·재생 분야에 관하여 벤치마킹하고자 문의 또는 방문하고 있다고 하니 실로 아트폴리스 전주 프로젝트가 성공의 한축을 넘어서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 이면에는 부정적인 단면도 상존합니다. 즉 행정 주도의 도심재생은 매우 추진력 있게 진행되고 있지만, 서부신시가지로 이전했던 구도심 내 대형 공공기관 청사와 주변부지의 활용 방안에 관한 전주시의 미온적 태도는 그동안 평가되었던 모든 것들을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는 시한폭탄의 뇌관이라고 표현해도 무방할 듯 합니다.
6지구를 비롯한 구도심 곳곳에 텅 비어버린 공공건물이 산적해 있으며 이곳들을 활용방안이 없는 가운데 수년간 방치된 현실에서 도시경관 혹은 도심재생만 강조한다면 어느 누가 성공사례라고 박수칠 수 있을까요?
본 의원은 대표적인 곳으로 금암동에 위치한 (구)KBS 청사 부지를 지적하고자 합니다.
(구)KBS 청사를 포함한 주변 부지는 총 11834㎡로 시유지가 없는 공간입니다. 특히 (구)KBS 청사는 공공시설이었던 점에서 전주시가 매입하여 공익적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이전 초기에 논의되었지만, 건물 매입비 35억에 달하는 현실에서 검토조차 어려워졌으며, 이후 (구)KBS 청사를 비롯해 주변 부지는 말 그대로 방치된 가운데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실제 전주시는 (구)KBS 청사 부지를 활용한 공원조성에 관한 검토도 있었지만 이 또한 실효성이 미흡하다는 결론으로 답보된 상태라고 합니다.
(구)KBS 청사는 후백제 견훤의 탄생설화가 전해오는 거북바위가 위치하여 역사적인 가치가 매우 높은 곳으로 사회·문화적 거점장소로 손꼽히는 곳으로 이곳을 활용하는 역사 테마정원 조성 등으로 도심재생 사업의 가치는 충분한 곳입니다.
더불어 (구)KBS 청사 역시 문화시설이나 문화예술촌 방식으로 리모델링하여 지역 주민들의 여가·문화생활 폭을 넓혀주고 전주의 새로운 문화예술 집약화의 거점공간으로 개발 추진한다면, 전주시 도심재생의 촉매 기능을 톡톡히 해낼 수 있다고 봅니다.
아트폴리스 전주 프로젝트 앙꼬 없는 보여주기식 사업으로 저평가 받는다면 민선 5기 역시 앙꼬 없는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전주를 디자인하는 가치는 구도심의 빈곳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특히 그간 방치되어 있던 (구)KBS 청사와 주변 부지의 활용은 바로 문화역사적 잠재력에 중심을 둔 구도심 거점지역을 창조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고 이것이야말로 우리 주창하는 명품도시 전주의 바른 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