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선성진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선성진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선성진 의원, 전주시는 특화 특정거리 및 특정 광장 유지관리 전담부서를 설치하라
일시 제290회 제1차 본회의 2012.06.15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조지훈 의장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송하진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중앙동, 풍남동, 노송동 출신 선성진 의원입니다.
전주시는 구도심 공동화 현상을 최소화하고 상권 활성화를 통한 인구 유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2003년 전주시구도심활성화지원조례를 근거로 걷고싶은거리, 웨딩거리, 영화의 거리, 차이나거리, 약전거리, 동문거리, 공구거리까지 7개의 특화, 특정거리를 지정하였습니다. 이후 전자상가 거리와 아태무형문화유산전당 앞 특색거리까지 추가되어 9개의 특화, 특정거리가 있습니다.
특화거리 조성 사업은 지난 2002년 걷고 싶은 거리 지중화 사업을 시작으로 루미나리에 설치, 조형물 설치, 지중화사업, 거리조성 사업 등 지난 10여년 동안 총사업비 124억원 정도를 투자하여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조성될 약전거리와 공구거리 조성 사업비 46억원과 영화의 거리, 아태무형문화유산전당 앞 특색거리의 계속 사업비 35억원이 추가 소요될 예정입니다. 이 사업비를 모두 합하면 200억원 정도가 투자되었고 또 투자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특화 특정거리 사업은 보행자 중심의 환경 개선과 시민들에게 야간 볼거리 제공, 그리고 시민 휴식 공간 제공 등의 효과를 통해서 유동인구 유입으로 구도심 상권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또한 전주시는 2006년 오거리 광장을 시작으로 서학광장, 덕진광장, 전주역 교통광장, 풍남문광장 등을 사업비 61억원을 들여 특화광장을 조성하였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서 전주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전주의 이미지 향상 및 편의가 제공되고, 도심의 시민휴식광장 조성으로 전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특화거리나 특화광장 조성 사업은 상권 활성화, 시민들의 휴식 공간, 볼거리 제공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얻고자 오랜 기간 공들여 조성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특화시설물들의 유지관리는 어떻습니까?
사업의 계획과 조성은 아트폴리스과나 도시과에서 담당하고 조성사업이 끝나면 유지보수 관리는 구청에 이관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구청으로 이관된 특화거리나 특화광장의 유지관리는 바닥포장과 녹지시설은 건설과에서 담당하고, 데크시설과 분수시설은 건축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명 통신시설은 건축과에서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해당 거리와 광장의 가로등은 건설과 소관입니다. 또한 루미나리에 방송장비는 담당부서도 아주 애매한 상황입니다.
일반적인 시설물 관리만으로도 업무 포화 상태인 구청의 건설과와 건축과에서 일반시설물에 2배에서 10배정도 소요되는 특화시설물의 유지관리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관리부서 이원화로 책임있는 관리를 기대하기도 힘들며 전문 인력 하나없는 상황에서 유지관리 예산이 구청에 따로 편성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관리 책임이 불분명하고 전문인력과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 변화와 시민들의 민원에 긴밀히 대처하지 못하고 땜질식 보수가 계속 되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즉 특화시설물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이고 기능적인 보수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땜질식 보수가 계속 이어진다면 특화시설물의 기능이 계속적 퇴보가 이어질 것이고 시간이 지나서 흉물로 방치되거나 이를 새롭게 조성하는데 많은 예산이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옛 속담에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특화시설물들이 조성된지 얼마 안되는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유지 관리하고 리디자인(RE-DESIGN)하여 주변 환경 변화와 전주 시민들의 요구에 맞추어 부분적 변화를 주면 적은 예산으로도 식상하지 않고 오랜 시간 시설물 설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분야별 전문직으로 구성된 특화시설물 전담부서를 구성하여 특화시설물의 유지관리에 대한 예산 편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관리와 장기적 계획에 의한 리디자인(RE-DESIGN) 업무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