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이미숙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미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미숙 의원, 효자동 도서관 건립! 전주대표 도서관으로
일시 제284회 제1차 본회의 2011.10.12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64만 전주시민여러분!
전주시의회 효자4동 출신 이미숙의원입니다
도서관은 지식정보시대, 문화시대, 자치시대의 핵심적인 기반시설입니다.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도서관! 지역민의 문화적 욕구에 부응하는 도서관! 도서관은 그 안에서 글을 읽고, 꿈꾸는 사람들의 창조적인 공간이자 희망제작소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역민에게 산소같은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공동체의 사랑방이자 문화적 공간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효자도서관 건립에 대해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전주시립도서관이 지난해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되어 그 동안의 성과를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전주시의 도서관 정책을 높이 평가 합니다.
그동안 효자동 주민의 간절한 숙원사업인 효자도서관 건립을 위해 본의원이 2010년 12월 효자도서관건립에 관한 시정질문에 나선 후 도서관 건립사업에 많은 진척이 있었습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려 이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1차분 5억원의 특별교부세 확보를 통해 효자도서관 건립사업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여 주신 장세환 국회의원께도 감사드립니다.
효자도서관 건립 예정지는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2가 1240-3번지 서부신시가지내(체비지 119호) 호남제일고 옆으로 대지 면적 3,797㎡(1,150평), 건축 연면적 4,000㎡(지하1/지상3층), 사업비는 광특 32억(특교세 12억 포함), 시비48억, 총 80억원으로 도서관 건립사업은 올 11월 부지 행정절차 이행 과정을 마무리하고 내년초에는 현상설계와 실시설계 용역 후 하반기에는 착공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의원은 몇 가지 점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난해 동안 전주시민 1인당 10.1권의 책을 읽고 해마다 독서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주시의 6개 공공도서관 도서 대출량을 보면 완산도서관 14만권, 금암도서관 10만권, 인후도서관 16만권, 삼천도서관 32만권, 송천도서관 27만권, 서신도서관 43만권으로 도서 대출량은 인구 분포와 비례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전주시의 완산, 금암, 인후, 삼천, 송천, 서신 등 6개의 공공도서관의 보유장서 집계를 보면 개관년속이 경과됨에 따라 장서수가 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서신동이 인구 4만 8천여명에 서신도서관 장서가 7만권인 점을 고려해 볼 때 효자동은 인구 10만명으로 효자동에만 초,중,고 20개교와 학생 수는 2만 여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효자 4동 인구만 고려한다고 해도 인구 5만 2천여명에 도청 등 십수개의 관공서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효자도서관 건립은 이러한 조건들에 부합하는 면모를 갖추어야 합니다.
문제는 전주시가 공공도서관 건립기준을 권역별 균등한 시설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도서관은 미래의 수요를 예측해서 설계해야 하며 인구대비, 지역의 특수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도서관 정책의 으뜸도시인 전주시는 효자도서관을 규모면에서 명실상부한 전주 대표 도서관으로 건립해 줄 것을 제안합니다.
전주시가 운영하고 있는 도서관들이 지역 청소년과 주민을 위한 지식정보와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점점 '독서실화' 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현재 전주시에는 공공도서관 7개의 도서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도서관들이 정보교육이나 문화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하면서도독서실로만 활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제안하겠습니다.
첫째. 규모를 지역 실정에 맞게 확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은 단지 건물이 아닌 장서와 이용자들의 수요 증가 등 미래를 예측하는 설계를 해야 합니다
둘째, 설계는 현상공모 방법으로 선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즉, 전주출신 문학작가 박물관과 여기에 수반되는 지역보존서고와 작가들의 공간을 확보 해주시기 바랍니다.
1개 층은 어린이도서관과 전용공연장을 갖추어 주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 도서관으로 만들어 주기를 바랍니다.
본의원도 효자도서관 건립을 위해 국비확보 노력에 힘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본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