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상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상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상휘 의원
일시 제266회 제1차 본회의 2009.10.14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최찬욱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또한 송하진 시장과 1800여명의 집행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3,4동 출신 김상휘 의원입니다.
요즘 전주정신살리기 운동이 학계나 문학계에서 서서히 부흥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참으로 고무적인 일입니다.
오늘 발언의 주제는 재건 전주정신 살리기 운동 일곱번째 발언으로 천년전주 전통문화도시를 자부하고 있는 전주의 문화를 문화해설사가 설명하는 단편적 스토리텔링으로 머무를 것이 아니라, 문학작품으로 승화시켜 전주정신을 살리는데 또 다른 생명력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전주는 왕도와 선비정신, 그리고 정여립 장군과 녹두 전봉준 장군이 근간을 삼았던 공화주의 정신을 밑거름에 두고 이제라도 재건 전주정신의 자존심을 갖추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전주의 역사와 문화의 기운들을 감동으로 소개할 수 있는 곳을 작품화해서 다양한 전주, 판타지아 전주로 재 탄생시켜보자는 것입니다.
롤프옌센은 드림 소사이어티에서 미래사회는 상품의 정보나 품질이 아니라, 꿈과 감성을 파는 시대가 된다 라고 말했으며 꿈과 감성이란 곧 상품에 담겨져 있는 감동적 이야기다 라고 표현했습니다.
또한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중에서 그는 단순한 정보의 전달은 전달된 그 순간부터 내용의 유용성과 생명력이 쇠퇴하지만 이야기의 전달은 오랜 시간, 전달 내용의 유용성과 생명력을 유지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전주의 문화컨텐츠를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화 작업들은 전주정신을 살리고 더불어 전주 지역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데 훌륭한 도구가 될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지구촌은 21세기에 들어 문화컨텐츠를 스토리텔링해서 문화 홍보에 질주하고 있는데 성공사례를 몇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외국의 경우는 해리포터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밀리언셀러가 된 해리포터는 영국을 무대로한 줄거리로 소설에 등장하는 영국의 모든 문화는 세계인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으며, 그것을 원작한 영화의 시리즈는 또한 큰 성공을 거둠으로서 홍보 효과를 극대화 하였습니다.
한국음식문화를 소재한 만화 식객의 경우도 영화와 드라마로 제작되면서 음식문화 컨텐츠를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성공시킨 모범적인 사례가 된 것입니다.
최근 안동시의 경우도 여섯 명의 소설가를 과감히 기용해서 안동의 전통문화를 소설로 담아낸 '동녘, 사랑이 머무는 곳’을 출간했습니다.
그 결과 안동문화 컨텐츠를 영상물 제작자들에게까지 영감을 제공해서 현재 영화화가 결정되었고 투자까지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것은 지역의 우수한 문화들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다양한 형식으로 문화 컨텐츠로 발현되기 위한 과정으로 원작 컨텐츠의 중요성이 어느때 보다 부각되어 가고 있는 시점인 것입니다.
우리 전주도 재건 전주정신 살리기와 또한 전주를 홍보하는데 효과가 있는 전주 문화관광자원 6개 정도의 소재를 택해 문학작품으로 만들어 올곧은 전주정신을 부활시키자는 것입니다.
이렇게 소설집으로 펼쳐낸 ‘판타지아 전주’를 관광도시로 발돋움하는데 전주를 적절하게 홍보하는데 활용해 보자는 것입니다.
역사와 문화, 자연이 살아 숨쉬는 전통문화도시 전주를 제대로 알리고, 그로인해 전주정신을 부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재들을 문학작품화해서 그 소설 무대를 한번은 꼭 가보고 싶은 ‘판타지아 전주’로 재탄생시키자는 것입니다.
관계부서는 재건 전주정신 살리기 부활운동을 특별히 염두해 두고 전주시민의 강한 자존심을 찾는데, 또한 관광도시를 통해 경제적 활성화를 찾는데 적극 노력을 주문하고자 합니다.
재건 전주정신 부활운동은 전주를 살려내는데 중요한 디딤돌입니다. 이는 관념이 아닌 실제 전주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동행할 수 있도록 집행부는 로드맵을 짜야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