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국주영은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국주영은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국주영은 의원
일시 제262회 제2차 본회의 2009.05.15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온 도시가 푸르름으로 가득한 5월에 시민 여러분의 마음에도 행복과 평화의 푸르름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송천1, 2동, 전미동 출신 국주영은 입니다. 실물경제가 위축되면서 서민생활은 더욱 힘들어 지고, 전통시장은 활성화 대책의 시행에도 불구하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가 곧 서민경제 활성화이기 때문에 전통시장의 위축은 서민경제를 더더욱 위축되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통시장 활성화는 전주시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한 보다 핵심과제로 부각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전주시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최근 3년간 예산투자 현황을 살펴보면 2006년부터 2008년까지 77억원을 투자하였고, 2009년에도 16억여원을 투자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러나 예산의 대부분이 전통시장의 취약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것에만 편중되어 투자되고 있어 홍보, 마케팅 활동, 전주시 타 사업과의 연계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도 적절한 분배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전주시의 모든 사업이 각각의 독립성을 가지면서도 사업 간 연관성을 찾아내어 부여함으로서 각 사업의 성과를 배가시키거나 효율의 극대화를 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통시장의 활성화 역시 전주시 문화관광 사업과 유기적인 연관성을 맺음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주시티투어에 전통시장 코스가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전통시장 코스를 넣는 것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그 전통시장의 특징적인 판매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주의 전통시장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이면 더욱 좋겠지요. 또는 그 전통시장만의 특별한 이벤트를 개발한다던가 하는 방법으로 전주시민이나 타 지역민이 방문했을 때 꼭 다시 찾을 수 있도록 특성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스타일 사업 중 한식과 관련해서는 전주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시장인 남부시장에는 유명한 순대국밥집과 콩나물국밥집이 있습니다. 전주시민들에게는 상당히 높은 인지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은 전통시장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전국적인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소재들입니다. 전통시장의 기반시설 확충에만 예산을 투자하지 말고 이러한 소재를 개발하고 특성화하는 연구 활동에도 예산을 적절히 분배했으면 합니다.
특히 한옥마을 관광코스에 이렇게 특성화된 전통시장을 테마여행으로 포함시킨다면 한옥마을 관광 만족도도 배가시킬 수 있고 전통시장의 활성화도 도모하는데 일조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으로 시행하는 재래시장 상품권제도가 있습니다. 상품권제도는 전통시장 물건사주기 캠페인을 전시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작된 정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좋은 제도이긴 하나 아직 정착이 안되고 있어 아쉽습니다. 전주시 축제는 물론 바르게살기협의회 등 자생단체들과 사회단체의 모든 행사에 전통시장 상품권의 일정량을 소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의 노력이 더욱 필요합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2009년 사업계획에는 동문상가 특성화 연구 용역비로 2천만원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전통시장을 특성화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는 것에 공감하며, 나아가 소규모일지라도 다양하고 실질적인 활성화방안을 모색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전주시 타 사업들과 연관성을 갖는 속에서 획기적인 방법을 찾아내기를 바라며 발언을 마칩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신 전주시민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