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국주영은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국주영은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261회 제4차 본회의 2009.04.09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1,2동, 전미동 출신 국주영은 의원입니다.
덕진공원 제방길 주변의 자전거 무단 주차와 이로 인한 문제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덕진공원 정문에서 호수를 끼고 좌측으로 나있는 덕진공원 제방길 약 500m가 덕진노인복지회관 프로그램과 값싸게 제공되는 이곳 식당을 이용하고자 하는 어르신들의 주차장이 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날씨가 따뜻해지고, 덕진공원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이 증가하면서 자전거 주차로 인한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도를 벗어나 차도까지 자전거가 주차됨으로써 차량운행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보행자에게도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 이곳 제방도로는 S자 도로로 사고의 위험이 높아 자칫 덕진노인복지회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까 염려스럽습니다.
덕진노인복지회관은 송천동, 팔복동, 덕진동, 서신동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며, 회원수는 2008년 현재말 6,000명을 넘어섰고, 일일 평균 이용자수가 1,500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중 500명 이상이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는데, 덕진노인복지회관 내에 자전거 주차시설 1조가 있긴 하지만, 평균 15대 정도가 주차되어 있을 정도로 이용률이 낮습니다. 이유는 복지회관 정문으로 통하는 도로가 경사가 매우 심해 자전거 타기에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사정이 이러다보니 복지회관내 자전거 주차시설은 송천동에 거주하는 분들 외에는 거의 이용을 하지 않고, 다른 지역에서 오시는 어르신들은 아예 제방길 인도와 차도에 자전거를 주차하고 구름다리를 통해 덕진노인복지회관으로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복지회관내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유도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불편해서 이용을 기피하는 어르신들에게 매번 불편하시더라도시설내에 자전거 주차를 해달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덕진공원 관리사무소에서도 자전거 주차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급한 대책이 요구됩니다.
덕진공원 후문 주차장내에 자전거 주차시설을 갖추는 것을 생각해볼 만 합니다. 그러나 이곳 자전거 주차 요인이 덕진노인회관 이용자인 어르신들인 만큼 후문 주차장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어 근본적인 대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대안을 찾자면, 구름다리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여 복지회관과 제방길을 자전거로 원활히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무단 주차된 자전거를 복지회관내 자전거 주차시설로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전거 이용자들의 자전거를 수용할 만큼의 주차시설을 갖추면 충분히 가능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는 자전거 전용 엘리베이터를 통해 제방길과 덕진노인복지회관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덕진노인복지회관 구름다리 끝단과 제방길 옆으로 여분의 토지가 있는데, 이 토지를 활용하여 자전거 전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께서는 연초 전주시 도심재창조 종합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덕진동, 금암1,2동, 송천1,2동을 아우르는 북부 도심 활성화를 위한 사업 내용 중에 전주 아트홀 건립, 덕진공원, 가련산 테마공원화 사업이 10대 핵심사업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덕진공원을 포함하여 덕진예술회관, 소리의 전당, 체련공원, 동물원까지를 문화벨트로 연결하는 대형사업이 될 것입니다.
이 구역이 자전거도로를 통한 관광코스로서도 제격인데, 하물며 자전거 무단주차 문제가 공원의 미관을 해치고, 보행자들에게 불편을 야기시키고, 어르신들을 사고의 위험에 노출시켜서야 되겠습니까?
자전거 무단주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고서는 이곳 문화벨트를 명소화 하는 도심재창조 사업에도 옥의 티가 될 것입니다.
북부도심권역 개발사업에 덕진공원 제방길 자전거 무단주차에 대한 대책도 포함시켜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발언을 마칩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신 전주시민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