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이명연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명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명연 의원
일시 제254회 제1차 본회의 2008.06.11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온 나라에 매일 밤 뜨겁게 타오르는 촛불에 전국민들의 애절한 마음이 담겨져 있는데 우리나라의 정치지도자가 국민의 마음과 뜻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모든 일을 처리하려 한다면 국민이 왜 필요할까?
왜! 이 아름다운 나라를 떠나려는 국민들이 생겨나는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정우성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명연의원입니다.
다가오는 2012년 여수엑스포에 맞추어 국토해양부에서 전라선 철도의 고속열차 운행을 위하여 익산에서 신리간 복선 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을 하던 중 철도시설 및 열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아중역 위치에 전주 전철 변전소를 계획하고, 한전 동전주 변전소에서 산악지형에 철탑을 건설하여 송전선로를 구축함으로써 전주 전철 변전소까지 전기를 인입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문제점은 154,000V의 송전철탑이 설치될 덕진구 산정동 백자마을과 행치마을 인근 산에는 기존에 154,000V의 전류가 흐르는 송전선로 철탑이 있다는 것입니다.
두 전류양을 합산하면 308,000V의 전류가 흐르게 된다는 것인데 현재 송전철탑 반경 200M이내 지역에는 백자마을 308세대 546명, 행치마을 43세대 98명, 한남신학교 학생 100여명 등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보건관리학과 전임연구원으로 있는 조용성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송전선로 철탑에서 방출되는 극저주파 자기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면역작용과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는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을 감소시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너무 많은 유해요인이 있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내권 송전선로를 설치할 때 네델란드, 프랑스, 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지중화시설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전주시에 설치된 태평동의 태평변전소, 팔복동의 서곡변전소, 여의동의 전주변전소 등은 송전선로를 지중화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그리고 한전에서 하는 사업이 아니라는 이유로 철탑을 설치하고 고압선이 우리가 생활하는 머리위로 항상 지나칠 때 어떤 피해를 입게 될지 장담할 수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왜 이웃도시의 잔치에 전주시민이 피해를 입어야 하는지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간파한 전주시 관련부서인 교통과에서는 기존에 한전에서 시설한 지중전력구를 공동 사용할 수 있도록 요청하여 시행처의 예산절감과 함께 문제점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섰으나 시행처가 한전이 아니기 때문에 그러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한전 송변전 설비계획에 의하여 2013년 10월까지 154,000V 지중 송전선로 2회선 건설계획이 되어 있으므로 전력구내 추가 송전선로 수용공간이 없다는 답변만을 듣고 와야 했습니다.
현재 지역 민원인에 의해서 송전선로 지중화 요구와 행치마을 입구인 아중역 변전소건설 위치 변경 등을 국민권익위원회에 요청해 놓고 막연히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간절히 부탁컨대 시장께서는 직면한 문제점을 직시하시고 관련 시행처와 국민권익위원회에 현실의 문제가 올바르게 시정되어 시민의 쾌적한 주거환경과 건강이 보호될 수 있도록 전달해 주시기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