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남관우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남관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남관우 의원
일시 제253회 제1차 본회의 2008.05.20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평소 존경하는 정우성 의장님과 최찬욱 부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님!
그리고 전주발전을 위하여 항상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송하진 시장님과 1,800여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진북동, 인후2동 출신 남관우 의원입니다.
전주시가 역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푸른 숲 가꾸기 사업에 대하여 5분 발언을 하겠습니다.
푸른 숲 가꾸기 사업으로 전주시내에는 많은 나무가 식재되고 식재된 나무가 자라면서 좋은 환경과 지구 온난화로 인한 전주시 열섬도시 현상에 대하여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푸른숲 가꾸기 사업을 시행하면서 온통 나무만 식재할 줄 알지 이미 심어져 있는 나무는 가꾸는데 미흡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일예로 병해충 방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나무가 식재되면서 병해충이 발생하여 해충으로 인한 시민 민원이 발생하여 시민들의 의견이 분분합니다.
특히 병해충 발생시 농약을 살포할 때는 농약으로 인한 시민 및 도로변 상가주민들의 불편이 발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적기 농약살포와 지속적인 살포가 되지 않아 병해충이 계속 발생하여 이 또한 시민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본의원이 전문가에게 문의한 결과 보통 일반적인 살포식 농약방제는 세밀한 방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또한 살포한 농약의 지속기간이 짧아서 연속성 있는 병해충 방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병해충 방제는 지속적인 적기 방제가 이루어져야만이 시민들의 불편이 따르지 않는데 나무의 병해충이 발생할 때마다 농약을 살포하면 이 때문에 시민들 불편과 민원이 발생하고 농약 살포로 인한 시민건강이 심히 우려되어 간다고 본의원은 생각됩니다.
이에 효과적이고 지속성 있는 친환경적 병해충 방제로 방제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주시는 이러한 친환경적 병해충 방제에는 소극적으로 실시하여 시민들로부터 많은 민원이 발생합니다.
주민에게 피해와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적 병해충 방제를 이미 서울, 광주, 대구 등 많은 시도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는 친환경 병해충 방제를 실시하여 좋은 방제 효과와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 더욱더 확대 실시하는 등 친환경적 방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주시는 친환경적 병해충 방제를 시범적으로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은 걸로 본의원은 알고 있는데 왜 사업 시행에는 본격적이지 않는지 의문이 갑니다.
친환경적 병해충 방제를 시행하여 좋은 숲가꾸기 사업이 조기 정착되고 쾌적한 거리조성을 하여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일상적인 방법으로 농약을 살포하여 시민 민원발생과 시민불편을 야기하는 것보다 좋은 숲 쾌적한 도시에 걸 맞는 친환경적 병해충 방제 예산을 확보하여 친환경적 방제에 노력을 기울여야 효과적인 병해충 방제와 병해충과 농약살포로 인한 시민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전주시의 입장은 어떠한지요.
푸른 숲은 많이 조성하는 것보다 조성된 숲을 잘 가꾸고 이용하여야 만이 더욱더 큰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63만 전주시민과 관계공무원, 선배동료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