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상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상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상휘 의원
일시 제250회 제1차 본회의 2008.02.20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정우성의장님과 최찬욱 부의장님!
또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효자3.4동 출신 김상휘의원 입니다.
전통문화도시와 예술도시를 만들어 가기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송하진 시장과 집행부 여러분!
본의원이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송하진 시장이 목표를 두고 있는 전통문화도시를 근간으로 한 아트폴리스인데 이는 입체감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이를 전주천 주변을 중심으로 테마 조각공원을 조성해서 예술도시로 한걸음 더 나가자는 것입니다. 전주천은 이제 쉬리가 돌아오고 있습니다. 냇물바닥은 잔모래까지 선명하게 반짝이는 맑은 하천으로 변해 백로 떼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전주천과 삼천은 전주를 상징하는 완산칠봉과 함께 어우러져 전통적인 도시의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굽이진 물길은 유구한 역사만큼이나 유산으로 남겨 주어야 할 생생한 이야기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이야기들을 전주천과 어우러지게 테마공원을 형성한다면 명실상부한 전주의 관광물이 하나 더 생기는 것입니다.
전주천 물줄기를 따라 눈에 띄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을 꼽아보면, 명필 창암 이삼만 선생, 기축옥사의 정여립 장군, 동정부부 유중철과 이순이, 남고산성의 견휜대왕, 포은 정몽주와 이성계, 김개남장군의 사형터, 가톨릭성지가 된 초록바위의 두 소년의 죽음, 완판본 소설을 찍던 서포거리, 양반 명창 권삼득, 전주감영에 집강소 설치하는 동학군, 도토리골의 돛단배등이 있습니다.
강폭이 크다고 해서 아름다운 것만은 아닙니다. 주변 경관과 그곳에 살아가는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낸 삶들이 역사가 되어 남았을 때 진실로 아름다워 지는 것 입니다.
이를테면 역사의 현장에서 생생한 역사물들을 구체화 시킬 때 시민들은 물론 전주를 찾는 모든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으며 예술작품으로 승화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전 세계인을 불러들이는 흡입 관광 상품으로 거듭나게 되는 것입니다.
오슬로의 비켈란 조각공원이 떠오릅니다. 인구 46만5천의 도시입니다. 한사람의 조작 작품으로 전 세계인을 불러들이는 대표적인 관광도시가 되었습니다.
그곳은 인위적인 인공호수와 어우러진 경관으로 전주는 천혜자연의 조건을 갖추어진 곳입니다.
전주천을 중심으로 묻혀져 가는 역사 현장을 조각 작품으로 구체화해 되살려 낸다면, 오슬로의 조각공원 보다는 한 단계 더 높인 색다른 감흥을 줄 것입니다.
집행부는 전통문화 도시, 예술도시를 창출하기 위해 전주의 이미지와 상징을 전국적으로 확실하게 각인 시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 입니다.
의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러한 대안들을 제시하면 집행부는 실사구시적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라고, 끝까지 경청해주신 존경하는 63만 전주시민여러분과 선배 동료의원, 그리고 집행부 관계자께 감사를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