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유재권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유재권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유재권 의원
일시 제240회 제1차 본회의 2007.01.16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삼천1동, 효자1,2동 출신 유재권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정우성 의장님! 최찬욱 부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07년도 희망찬 새해에는 황금 돼지의 해로 바로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의 것이 되는 뜻있는 정해년이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전주시에서는 매년 연말연시 및 설명절을 맞이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를 비롯한 사회복지시설과 소외계층 등 요보호대상자 세대에게 설명절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위문품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본 의원은 알고 있습니다.
이 좋은 행정관청의 선행이 1회성 행사나 얼굴알리기를 위한 전시성 행사가 아니길 바라며, 어려운 이웃에게 정해년 내내 꿈과 희망을 나누어주고 서민생활 안정과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실시하기를 본 의원은 간절히 바라는 바입니다.
또한 최근 삼성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입점과 관련하여 전주시민들을 위한 전주시의 행정에 진심으로 찬사를 보내는 바입니다.
먼저 경로당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주시의 경로당은 완산구 266개소, 덕진구 252개소로 총 518개소로 되어있습니다.
이들 경로당에는 난방비로 경로당별 연 80만원이 지원되고 있으나 기름값은 2007년도 1월 현재 전년도 대비 유가는 20% 급등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어르신들이 느끼는 난방비 보조금액은 충분하지가 못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입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전주시의 고유가에 대책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전주시내 경로당 중 도시가스가 아닌 경유 등 난방유로 겨울을 보내고 있는 경로당은 삼천동 광진목화아파트 경로당을 포함하여 완산구는 142개소, 덕진구는 151개소로 총 293개소로 되어있습니다.
존경하는 시장님께서도 도시가스가 경유 보다도 저렴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제안합니다.
다소 늦은감은 있지만 올해부터라도 경유 등 난방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경로당에 도시가스시설를 설비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어르신들이 난방비를 걱정하지 않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경유를 난방유로 사용하고 있는 293개소 경로당에 도시가스시설을 설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노인의료복지시설 중 경쟁력 즉 자생능력이 떨어진 시설은 해당 시설이 자생능력을 갖출 때까지 어느정도 자치단체에서 행정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특히 노인의료복지시설 중 2006년도 조건부 미인가시설에서 신고시설로 전환된 시설은 삼천동 사랑과 평화의 집, 호성동 천국 나그네 등 5개소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들 신고시설로 전환된 시설 운영 상황은 매우 열악합니다.
그야말로 자생 능력이 떨어져 시설 운영자는 현상 유지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피해는 시설을 이용하는 우리 어르신들의 몫으로 자연적으로 되돌아가게 되고 어르신들이 복지시설에서 누려야 할 각종 복지혜택은 위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신고시설이 되기전 미인가시설의 경우에는 보조금이 계속 지원되었으나 신고시설로 전환한 이후 보조금이 뚝 끊겨 겨울이 더욱 혹독하게만 느껴집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제안합니다.
전주시에서는 복지시설을 일제조사하여 자생 능력이 떨어지는 시설은 타 시설과의 통합을 권유하거나 복시시설이 자생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때까지 행정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본 의원은 시장께 진심으로 건의 드리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하여주신 시민 여러분과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