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창길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창길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창길 의원
일시 제239회 제5차 본회의 2006.12.20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먼저 우리 동료 의원님들을 비롯해서 우리 의장님께 약간은 죄송하고 또 한편으로는 감사하다는 인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아직 몸이 완쾌가 안되다보니까 치료를 받다보니까 시간이 제가 조금 늦게 도착해서 의사일정에 혼선을 빚어서 그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경애하는 정우성 의장님, 최찬욱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2006년도 마지막 회의라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송하진 시장님, 안세경 부시장님을 비롯한 1,900여명의 전주시청 공무원 여러분, 경의를 표합니다.
63만 전주시민들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리면서 본 의원의 5분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진북동, 인후2동 출신 김창길 의원입니다.
최근 전주시에서는 아름다운 미담이 회자되고 있어 그 내용을 살펴보면 전주시 공무원들이 정부로부터 물가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서 받은 보상금으로 독거노인과 장애인 세대에 사랑의 연탄을 배달하여 따뜻한 온기를 불러 일으켰다는 훈훈한 내용입니다.
선행을 베풀어 지역사회를 밝게 해준 우리 관계자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수고하셨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잘 하셨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시가 이처럼 관심을 가져야 할 지역을 소개하고자 하는데 인후2동에는 1940년대부터 건축된 70여 세대가 모여 사는 인덕마을과 고지대로 인하여 상수도 공급이 안되고 동절기에 먹을 물을 마을회관에서 길어다 먹는 생활이 곤란한 집들이 살고 있는 산동네 용수마을이 있는데 그중 인덕마을은 종합의료시설로 최첨단을 갖춘 전북대학교 병원건물 옆에 수십년간 위치하고 있으며 노후된 슬레이트 건물에 지형상 저지대로 매년 수해침수와 아울러 화재발생시 소방차 진입이 쉽지 않아 인명구조가 어려운 인권의 사각지대로 주거환경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얼마 전 전북대학교가 토지 명도소송에서 승소, 강제집행에 나서고 있으며 이에 따른 주민 반발이 야기되어 원활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동안 전주시에서 부과하는 지방세도 납부하였고 전주시 일선 행정에 적극 동참하는 역할도 훌륭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주시 등 관계 기관에 호소문을 제출하고 주민들은 시청사에 찾아왔지만 미온적인 전주시의 대응에 시민들은 냉가슴을 앓아야만 했습니다. 과연 인덕마을 주민들은 어디로 가야 한단 말입니까?
인덕마을이 저지대라고 한다면 용수마을은 그에 반해서 너무 고지대인지라 따닥따닥 붙어있는 집들을 보면 불안하기 짝이 없습니다. 도시가스 시설은 물론이고 상수도조차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세대들이 있어 겨울철 눈이라도 오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고 지하수 물조차 얼어버리면 먹는 물 마시기가 아주 어려운 형편입니다. 이것이 전주시의 현실입니다.
완산동 용머리고개, 서학동 완산칠봉, 교동 한벽당, 진북동 도토리골, 풍남동 이목대 등 이러한 지역들이 전주시에 아주 어려운 지역으로 사료가 됩니다.
“더불어 사는 전주”슬로건 취지에 맞게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시는 송하진 시장께서는 특유의 친화력과 인정 많은 넉넉함으로 그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의식주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고 약간의 정신적인 여유가 있을 때 전주시의 문화라고 하는 훌륭한 부분은 한층 더 발달되리라 생각됩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뛰는 모든 분들에게 하느님의 은총이 내리시길 기도드리며 전주시 미래 발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한 1900여명의 전주시 공무원 여러분들의 건강을 기원하고 언론기관 관계자분들의 노고를 진심으로 축복드립니다.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건강하십시오!
끝까지 경청하여 주신 정우성 의장님을 비롯한 최찬욱 부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리겠습니다. 연말연시 건강하시고 메리크리스마스, happy new year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