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정우성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정우성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223회 제2차 본회의 2005.06.09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암1동 출신 정우성 의원입니다.
계절은 벌써 초여름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평안이 충만히 깃들길 기원드리면서, 시정발전에 진력하시는 주재민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완주 시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하절기를 맞이하여 시민들의 중요한 휴식처인 공원에 대하여 몇 가지 당부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 전주시에는 총 129개의 공원이 있습니다. 이중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이 각각 26개소와 96개소로 전체공원의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지하시다시피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은 주택가에 조성되어 있어서 시민들이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찾아가서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거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삭막한 도심에서 일상에 지치고 피곤한 시민들이 여유와 위안을 얻을 수 있는 친근한 녹색공간으로 그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몇 주간 틈나는 대로 서신근린공원, 서곡근린공원 등 우리시 관내 근린공원 20여개소를 직접 순찰하면서 관리운영 실태를 점검해본 결과 많은 문제점들을 발견했습니다.
첫 번째, 공중화장실 관리가 소홀합니다. 변기 주변에 휴지, 신문지, 담배꽁초 등 오물이 방치되고 휴지통을 제때 비우지 않아 휴지가 넘쳐 불결한 곳, 수조의 물 내림 장치가 고장나서 악취를 풍기는 변기, 물청소를 제대로 하지 않아 지저분한 세면대와 거울, 낙서로 오손되거나 담뱃불에 검게 그을려 훼손된 문과 벽면, 편의용품 부족과 미비치등 불결하고 비위생적이어서 사용하기가 불편한 화장실이 적지 않게 있었습니다.
두 번째, 가시권은 비교적 청결하지만 펜스 주변과 공원 가장자리의 나무 밑 등 비 가시권과 사각지대에는 해묵은 생활쓰레기들이 상당량 적치되어 장기간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세 번째, 일부 공원에서는 고장난 보안등, 파손된 휴지통, 탈색되거나 훼손된 벤치와 파고라 등 보수와 정비를 요하는 시설물들도 발견되었습니다.
네 번째, 서신 2지구의 어떤 근린공원에는 차량을 이용하여 밤마다 포장마차 영업을 하는 불법행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것도 공원내 주차구역을 불법으로 무단점용하여 음식물을 버젓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간에는 주차장 1면에 종일 고정 주차한 후 야간에 주차장 3면을 차지해서 음식을 조리하여 주류와 함께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야간에 발생하는 행위라서 모르고 있는 것인지,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묵인하고 있는 것인지, 시장께서는 그 진상과 실태를 정확히 조사하여 공원내에서 이런 어처구니없는 불법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해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다섯 번째, 대부분의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이 주위에 펜스가 설치되어 있거나 낮은 키의 수벽으로 에워싸여 있고 출구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런 까닭에 부득이 정해진 출입구를 통해서만 공원을 출입해야 하는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이 간간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근린공원은 시민들이 24시간 연중무휴 아무런 제약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법적으로 보장된 공간입니다. 특별히 방호해야 할 중요시설이 있거나 입장료를 징수해야 하는 동물원과 경기전 등은 출입 통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담장과 출입구 설치가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은 펜스나 출입구가 무의미하며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주민들이 어느 방향에서나 불편없이 공원으로 출입이 가능해야 합니다. 시민편익을 시정의 최우선으로 삼는 지방자치에 있어서 고정관념의 불식과 과감한 사고의 전환이 요구됩니다.
전주시는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미래 지향적 녹색전원도시 조성을 위한 푸른 전주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1999년부터 2006년까지 8개년을 목표로 200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전개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6년 동안 담장없애기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여 목표 사업량 69개소 15만 그루 중 40개소 8만9천2백4십6 그루라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교, 관공서, 기업체, 아파트단지, 각종 문화,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식재공간과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담장없애기 사업에 시비로 예산을 지원하면서도 정작 식재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 근린공원의 펜스는 존치하고 있습니다.
나무 한 그루라도 더 심을 수 있고 시민들이 어느 방향에서나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전체 공원을 대상으로 연차적 계획을 수립하여 펜스를 철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