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허승복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허승복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허승복 의원, 전주시 청소년 문화바우처 지원사업 확대
일시 제348회 제3차 본회의 2018.03.12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중앙동·풍남동·노송동 지역구 의원 허승복입니다.
저는 지난 2월 8일 347회 임시회에서 성남시와 용인시에 이어 전주에서도 청소년 무상교복 지원을 주장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전주형 청소년 정책제안 두 번째 시리즈로 청소년 문화바우처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전주시는 현재 통합문화체육관광 이용권 사업으로 만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국비를 포함 연 20억의 예산으로 1인당 7만 원의 문화바우처 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 현실을 보았을 때 청소년의 경우 문화향유 정도는 성인에 비해서 월등히 낮습니다. 요즘은 카드 사용 및 핸드폰 사용에 따른 영화 및 문화행사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데 이는 대부분 성인에게 한정되어 있어서 실질적으로 청소년의 문화 참여에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실정으로 성장기 청소년의 문화접촉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어느 세대가 문화를 더 많이 향유해야 한다고 고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청소년기의 문화 접근성은 다양성이 높아지는 현실에서 사회적 관계를 설정하고 올바른 사회적 인성 함양에 중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저소득계층에게만 지급되는 문화바우처 사업을 확대하여 전주시의 5만여 청소년에게 연간 1인당 7만 원의 문화바우처 카드를 제공해 준다면 청소년뿐만이 아니라 청소년이 포함된 세대 모두에게 크지는 않지만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경제의 자본 순환에 일정한 역할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저출생 등 인구절벽이 계속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출생 축하금품을 주고자 했던 논의들이 계속되어 오고 있음에도 저출생을 막을 수 없는 이유는 출생이 문제가 아닌 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의 문제가 현실적으로 더 절실하기 때문입니다.
전주시가 전주형 청소년 정책을 계발하고 시행하지 않는다면 전주시의 저출생과 인구절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청소년 성장기의 문화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성장 과정을 문화접촉을 통해서 만들어 간다면 미래 우리 사회가 부담해야 할 저출생과 인구절벽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데 더없이 좋은 방법이며 미래를 계획하기 위한 첫 단추를 여미는 것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무상교복에 이어 문화바우처까지 전주시의 청소년 정책에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많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현재 전주시 청소년 정책 예산은 2018년 기준 81억 6000만 원 정도입니다. 전주시 청소년의 인구분포는 전체 인구의 약 7%로 적어도 전주시가 청소년 정책을 적극적으로 계발하고 수많은 청소년단체에도 당연히 더 많은 예산을 배정할 수 있어야 하지만 청소년이 자율적으로 문화에 접근하고 향유할 수 있는 직접 지원예산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수많은 단체들에 둘러싸인 장벽만 있을 뿐입니다.
청소년 전체에 문화바우처 카드가 제공되면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청소년 관련 문화행사들도 전주시를 향하게 될 것이며 그러한 것은 전주시의 청소년들에게 더없이 좋은 문화환경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문화수도 전주시는 전통의 굴레에 묶여서는 문화수도가 될 수 없습니다. 전통과 계승, 그리고 현대가 만나는 문화를 전주로 이끌기 위해서도 청소년 문화바우처 사업은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지난 5분발언에서 밝혔듯이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은 우리 모두가 안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전주시의 모든 청소년의 아버지이자 어머니이고, 형제이고, 자매입니다. 전주시 청소년 정책이 더욱더 전주의 현실에 맞도록 전주형 청소년 정책을 적극적으로 계발하고 시행해야 할 것입니다. 지난 무상교복에 이어 청소년 문화바우처 사업도 시장께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