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고미희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고미희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고미희 의원, 시니어와 함께하는 아동·청소년 인성교육 정책 촉구
일시 제356회 제2차 본회의 2019.01.29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병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4·5동 출신 고미희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전주시 아동·청소년들을 바른 인성과 성품을 겸비한 인재로 양성시킬 수 있도록 사회적 경험이 많은 퇴직 시니어들을 상담 멘토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최근 도를 넘는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 청소년 자살 증가, 게임 및 스마트폰의 중독과 같은 청소년 문제가 점차 다양화, 흉포화, 저연령화, 성인 범죄화되어 가고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방지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같은 문제의 원인은 가정의 해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자녀에 대한 훈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어릴 때부터 입시경쟁에 내몰리며 이기주의와 개인주의, 물질 만능주의와 같은 사회적 가치 체계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등이 이유일 것입니다.
또한 가정에서 부모들이 자녀들의 인성 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고 학생들에게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컨트롤해야 하는지, 대인관계는 어떻게 형성해야 하는지 등의 문제해결 능력과 같은 구체적인 생활 기술 및 인성교육을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아동·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해결 방안의 일환으로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성, 품성 교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고 지자체 및 각 교육지원청에서 인성교육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주시 역시 지난 2016년 5월 전주시 인성·창의교육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지만 실제 전주시가 인성교육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 아직 부족한 면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아동·청소년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서 교사나 공무원 등 전문 직종에서 활동하고 퇴직한 시니어와 아동·청소년을 멘토-멘티로 연결하여 아동·청소년들이 시니어들이 지닌 지식이나 기술, 경험 등을 공유함으로써 상호 간의 이해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퇴직 시니어와 함께하는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성장기의 아동·청소년들에게 있어 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인격적인 성숙을 통해 사회에 필요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끔 그들의 역할모델이 되어 줄 수 있는 지지자나 조언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학술연구 등에서 주목하는 것이 바로 노인-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많은 연구에서 노인-청소년 멘토링이 산업화 이전 대가족제도에서 나타났던 기능과 긍정적인 면들이 많다는 결과가 도출되고 있습니다.
즉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다가 퇴직한 시니어들이 그들의 경력 및 경험을 토대로 아동·청소년들에게 꿈과 진로 등 사회적 역할에 대한 풍부한 정보와 사회적·정서적 지지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바른 인성과 품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고 인생의 다양한 경험과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며 사회적 측면에서 본다면 세대 간 긍정적 교류를 통해 세대 통합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실제로 지난 2009년부터 세대 간 소통과 전통문화 계승을 통해 미래세대인 유아들의 인성 함양을 돕기 위해 전국 유아교육기관을 통해 실시되고 있는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 역시 현장에서 많은 호응을 받으며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전주시의 미래 인재인 아동·청소년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그들의 권리를 충분히 누리며 바른 인성과 품성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진정한 아동친화도시 전주 조성을 위해 퇴직 시니어와 함께하는 아동·청소년 인성교육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할 것을 시장께 촉구하는 바이며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