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양영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양영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양영환 의원, 故 신창섭 주무관은 순직 대우를 받아야 마땅합니다!
일시 제369회 제1차 본회의 2020.04.21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화1동·평화2동·동서학동·서서학동 출신 양영환 의원입니다.
2020년 2월 29일 그날 아침 우리 시청 앞 광장에는 비탄과 슬픔과 눈물이 가득했습니다. 시청 앞 매화나무는 막 피워낸 정갈한 순백의 꽃잎으로 故 신창섭 주무관님과의 이별의 슬픔을 위로하고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불과 50여 일이 지난 오늘 우리는 안타깝게도 코로나 극복에 앞장서다 순직한 故 신창섭 주무관님을 잊어가고 있습니다. 남편을 태산같이 믿고 의지해왔던 그의 아내는 날마다 한숨과 눈물로 하루를 보내고 이제 겨우 9살짜리 철없는 아들은 꿈속에서라도 아빠를 만나보고 싶어서 잠이 들 때마다 아빠 사진을 끌어안고 잠이 든다고 합니다. 젊디 젊었던 그를 생각하면 가슴이 미어지고 한없이 애통할 뿐입니다.
이제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는 그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는 것과 함께 생계가 막막한 그의 남은 가족을 돌보는 일입니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은 아직까지 그에게 적용될 유족 급여를 결정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행 공무원 재해보상법에 따르면 공무원이 공무 중에 사망한 경우 크게 순직 유족 급여와 위험직무 순직 유족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故 신창섭 주무관님은 당시에 총괄 대책본부 상황실 업무와 보건소 행정지원 업무로 매일 밤늦게까지 야간근무를 했으며 당일에도 종교 단체 신천지 전수조사업무로 저녁 11시까지 근무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생전에 그의 업무가 감염병 환자의 치료 또는 감염병 확산방지 업무와 관련된 만큼 현실적으로 그는 위험직무 순직공무원의 규정을 적용받아야 마땅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남편을 잃고 절망에 빠진 미망인은 하루아침에 어린 아들과 함께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저는 그의 가족을 보살피고 돌보는 것이 우리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전주시에서 순직 처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되는 코로나 극복 업무와 경제 살리기라는 당면 현실 앞에서 자칫 그에 대한 관심이 멀어지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김승수 시장께서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고군분투하였던 그와 그의 유가족들을 위해 높은 책임감으로 그가 위험직무 순직 처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필요하다면 우리 전주시의회에서도 힘을 보태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몇 개월이 되었습니다만 아직까지 코로나 감염병의 위세는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최일선에서 방역업무를 담당하는 보건소 직원들을 비롯한 많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공직자의 과로와 안전 문제 역시 비상시에만 걱정하고 해결할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는 비상의 일상화에 대비해야 합니다.
전주시는 다시는 이러한 비통한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공무원의 과로 문제를 늘 점검하고 인력과 시설, 장비 등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정확한 실태를 파악해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故 신창섭 주무관님이 우리 곁을 떠난 지 채 석 달도 되지 않았건만 우리는 바쁘다는 핑계로 벌써 그의 희생을 잊어가고 있습니다. 어쩌면 그를 잊어가는 것이 이런 망각이 더 슬픈 일일지도 모릅니다.
전주시는 이런 엄중한 시기에 또 다른 희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 직원들에 대한 효율적인 근무 배치와 건강관리를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故 신창섭 주무관님의 명복을 빌며 그의 유가족들이 더 이상 생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그의 희생이 남은 공직자들을 지켜주는 계기가 되도록 시장께서는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