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진옥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진옥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진옥 의원, 전주시내버스 지간선제 노선개편 조속히 시행하고 정책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교통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이 가능한 부서도입 등 조직개편을 촉구합니다!
일시 제369회 제2차 본회의 2020.04.24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고 존경하는 67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병술 의장님과 강동화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또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생태 도시 전주!'를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김승수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송천동 출신 시의원 김진옥 의원입니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시민의 삶을 저해하는 많은 일들과 마주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의 문제와 탄소배출,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뿌연한 미세먼지의 문제, 또 교통체증의 문제, 늘려도 늘려도 해결되지 않는 주차 문제, 또 매년마다 심각하게 늘어나고 있는 버스회사들의 재정적자 보전 지원금의 문제 아직도 이런 문제들이 먼 나라 또 먼 미래, 다른 도시의 문제라고 생각하십니까?
코로나19 문제로 전 세계가 침체와 위험에 빠져있습니다. 환경 문제와 교통 문제 역시도 전주시 나아가서는 전주시, 전라북도, 대한민국, 전 세계를 침체와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기에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탄소배출도 줄이고 또 미세먼지도 줄이고 자가용 없이도 어디든 이동할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도시 전주 만들어서 쾌적한 시민의 삶을 약속할 수 있도록 현재 논의 중인 시내버스 노선개편 문제, 지선제 조속히 완료해 주시고 또 마을버스 도입도 확대해 주시고 받아서 더불어서 교통정책에 대한 일관성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교통정책을 총괄적으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부서를 도입하는 등 효율적인 교통정책이 될 수 있도록 조직개편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2019년 9월 9일 전주시의회에서는 기후변화 위기로써 또 에너지 위기 또 환경보호의 시대적 요구에 따라서 지속가능한 교통물류 정책의 방침과 또 추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 전주시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 기본 조례를 수립했습니다. 기본 조례에 따르면 전주시장은 대통령령에 따라서 주민과 관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10년간의 장기적인 교통물류정책을 수립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 그 10년간의 교통물류정책을 이용하기 위해서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고 연차별 이행계획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평가지표를 수립하고 매년 평가를 다시금 교통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조례에서는 향후 10년 안에 2030년에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50%, 자전거 수송 분담률을 10%, 향후 20년이 되는 2040년에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70% 또 자전거 수송 분담률 20%를 통해서 대중교통 중심지 전주를 한다고 하는 구체적인 목표까지 설정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시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장님께서는 그러한 장기적인 발전계획과 연차별 시행계획, 연차별 시행계획 이행 여부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 작성 등 이런 준비가 현재 되어 있으신지, 그런 계획이 있으신지 질의드리고 싶습니다. 되어 있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신속하게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하면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정책의 일관성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교통정책부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부서를 신설해 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부서에서 장기적인 발전계획과, 연차별 시행계획, 연차별 이행계획 여부에 대한 평가 등을 진행하게 하고 그 평가 결과에 따라서 매년 교통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그래서 현재 있는 시내버스와 택시와 화물과 자전거 교통안전 관련한 부서들의 그 정책의 결과에 따라서 집행하는 부서로서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운영해 주실 수 있도록 조직개편을 추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또 둘째, 정책 수립 시에 시민들과 소통을 통한 수요반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민관협력 체계 구축을 이루어 주실 것을 당부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는 조속하게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시내버스 지간선제 관련한 노선 개편안이 용역이 진행 중입니다. 언제까지 용역으로 끝날 수는 없는 거고 올해 전반기 안에 그 용역안이 마무리가 되어서 올해 하반기에는 그것을 실제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실무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내년 2021년 1월이 되면 바로 지간선제 도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합니다.
또한 지간선제 노선 개편과 함께 벽지노선, 적자노선에 대한 마을버스 도입이 8월에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8월에 실제로 도입이 되려면 5월 안에는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해 주시고 6월과 7월에는 시민홍보라든가 모니터링······.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시범운영을 통해서 모든 준비를 완벽하게 해 주시고 8월에는 시범도입이, 그리고 2021년 1월이 되면 확대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빨리할 수 있는 일을 속도감 있게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번째는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같이 우리 전주지역의 정보통신기술을 확대하고 활용해서 교통에 대한 정보시스템 체계를 구축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