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김현덕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현덕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현덕 의원,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전주, 활기찬 문화 재생을 위한 제언!
일시 제376회 제4차 본회의 2020.12.18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삼천1·2·3동 지역구를 둔 김현덕 의원입니다.
먼저 5분발언의 기회를 주신 강동화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는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사회적 활동의 제약과 세계 변화 속에 팬데믹 이후 공공 문화정책의 대전환은 피할 수 없는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문화정책 전반에 문화자산의 가치를 활용한 도시재생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향을 재구상하고 문화도시 전주로 살아남기 위해 변화해야 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가 주도의 문화정책 기조에 따라 성과를 내기 위해 전국 자치단체가 똑같은 사업을 반복하고 성과 없이 쫓아가기 바빴던 공공 문화정책의 방향점을 이제는 우리 지역에 맞게 정비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시민의 손으로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문화 콘텐츠를 만들고 가꾸어가는 활동이 멈춰진 상태에서 지역의 공감대 없이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 자명하기에 본 의원은 전주만이 가지고 있는 위대한 문화유산과 정신적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로의 전환점을 맞이하여 세계문화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전주시 문화도시 기본 조례를 통해 다양한 문화정책의 기준을 재정립하고 문화도시 구현을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마련하여 시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둘째, 역사 문화도시의 위상과 전통문화 유산의 세계화를 위한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탁월한 보편적인 평가 기준을 미리 검토해 보고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한옥 지구를 기반으로 풍남문, 경기전, 전동성당, 전라감영, 전주천 여기에 한지와 완판본을 비롯한 치명자산과 전동성당의 가치를 보완하고 전라감사 행차 같은 전통연희 퍼레이드 개발, 판소리와 음식문화 등 유·무형문화유산의 조화를 모색하고 준비해 간다면 살아 숨 쉬는 문화로서의 가치와 위대함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세계 문화도시를 위한 브랜드명 개발과 추진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지금까지 내세운 한(韓)스타일, 꽃심, 민(民)의 도시를 아우르고 문화도시 전주를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의 개발로 가령 천년고도 전주만이 할 수 있는 '왕의 도시 전주' 같은 슬로건을 가지고 전통문화도시의 이미지를 대표하면서 전주시민의 공감과 우리 지역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미래세대에 가치 있는 유산을 남길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방향에서 경쟁력 있는 문화도시 브랜드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넷째, 뒷전으로 밀린 전주문화 특별시 지정 노력입니다.
전주시 행정과 전북 정치권이 합심하여 아시아문화센터 심장인 전주에 걸맞는 국가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라고 주장했던 백범 김구 선생님의 문화 강국론처럼 위기일수록 도시경쟁력의 척도가 되는 일상에서 문화가 도시재생과 함께 빛을 발하고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도시 전주가 새천년을 향해 더 큰 미래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시정에 적극적인 실현이 필요한 때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