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양영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양영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양영환 의원, 전주·완주, 완주·전주 통합! 전북지사·전주시장·완주군수는 전북의 미래와 완주와 전주의 대도약과 번영을 위해 통 큰 결단을 촉구한다!
일시 제378회 제2차 본회의 2021.02.26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화1동·평화2동·동서학동·서서학동 출신 양영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여러분이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완주군 구이면 출신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제 부모님과 형제들의 고향인 완주를 사랑하고 완주군민을 사랑합니다.
현재를 사는 우리와 우리를 이어갈 후대를 위해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시군이 통합하면 엄청난 발전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곳이 단 한 곳 남아 있습니다. 바로 완주·전주의 통합입니다
1986년 광주시가 주변 광산군과 통합하여 광주광역시가 출범되었고, 대전시가 대덕군과 통합하여 대전광역시가 출범되었고, 울산시가 울주군과 통합하여 울산광역시가 되지 않았습니까?
또한 전라남도 여천군, 여천시, 여수시의 3여 통합을 성사시켜 세계국제엑스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여 남해안의 중추 도시권으로 발전한 사례는 어떻게 설명해야 될까요?
과거에는 전주시와 모두 비슷한 규모의 도시였습니다. 더욱이 충청북도 청주시는 여러 가지 분야에서 전주시보다는 열세 지역이었습니다. 그러나 2013년 6월 인근 청원군은 20여 년 동안 3번의 주민투표를 통하여 청주시와 통합을 반대하고 무산시켜 왔지만 결국 충청북도의 미래와 청원군의 주요 산업인 바이오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급기야는 통합에 찬성하여 2014년 6월 4일 지방선거에서 통합 청주시를 출범시켰습니다. 현재는 인구 85만, 예산은 2조 8000 정도이며 청주국제공항을 갖고 있는 중부권의 대도시로 경제 발전 추세에 있습니다.
우리도 전주와 완주군이 통합하였다면 전주광역시가 되어 지금보다는 더 발전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또한 사실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30여 년 동안 전주·완주 통합 추진 과정에서 찬성과 반대의 주요 원인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의 지역구에 대한 정치적인 이해관계, 군수직에 대한 개인적인 정치적 욕구, 일부 지방의원의 기득권 유지 등이 반대 이유의 핵심이며 이를 관철시키기 위하여 오히려 완주군민의 갈등을 조장하고 유발시켜 왔던 것이 팩트입니다.
더 이상 속 보이는 왜곡되고 모호한 반대 이유로 완주군민과 전주시민을 우롱하고 갈등을 조장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전주시장과 완주군수는 혁신도시에 있는 12개 공공기관의 정주 여건 개선은 물론 추가적인 기관 입주 유치를 위해서 행정기관의 신속한 단일화가 시급합니다. 이를 위해선 전주·완주 행정통합이 유일한 대안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주변에 제3 금융 지대 조성 여건도 혁신도시의 행정구역 단일화 전제 없이 이루어질 수 없음을 도지사, 시장, 군수는 다시 한번 되새겨야 할 것입니다.
김승수 전주시장 역시 2번의 전주시장 재임은 개인의 영광이며 행운일 것입니다. 모든 마음을 비우고 완주·전주 통합을 반드시 성사시킨다면 전북도민과 완주군민, 전주시민으로부터 새로운 평가를 받으실 것입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통합추진 민간단체의 조속한 협의체 구성을 위하여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주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민간 주도의 통합은 기본방향이지만 전라북도 전주시, 완주군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완주·전주 통합 시 완주군의 발전이 더 가속된다는 사실과 동시에 성장동력 확보 등 자산가치가 급상승하고 전국적으로 그 위상이 높아진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1935년 이전까지는 전주·완주는 하나였습니다. 행정의 편의상 분리된 우리가 이제는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통합 전주시와 전라북도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와 희망이 있다는 긍지와 자신을 갖고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하면서 전주·완주 통합을 위한 태스크 포스 팀(TF)을 즉각 구성 가동할 것을 시장께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