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발언의원

의원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후 해당 회의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search양영환 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양영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양영환 의원, 평화동 청소년센터 합리적 위치 선정 촉구한다!
일시 제384회 제2차 본회의 2021.09.13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화1동·평화2동·동서학동·서서학동 출신 양영환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평화동에 신축 예정인 남부권 청소년센터에 대해 발언하고자 합니다.
현 코로나 시국에서 대면 활동의 제약으로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이들이 청소년들입니다. 넘치는 에너지를 다양한 문화 활동으로 전환해야 하는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함께 모여 배울 수도 없고 배움을 뽐내는 공연을 할 수도 없는 실정입니다.
남부권 청소년센터의 건립은 이 지역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것입니다. 현재 남부권 청소년센터는 평화동 1가 500-6번지 일원의 완산여상 기부채납 토지 3098㎡의 1000평이 조금 안 되는 큰 면적의 땅에 총사업비 89억 원, 연면적 2800㎡,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평화동 청소년센터 건립과 함께 합리적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현 평화1동 주민센터는 1996년에 준공되어 대지면적 720㎡에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연면적 1595㎡, 주차대수 12대로 건축되었습니다. 대지면적 217평 위에 지어진 지금의 규모는 평화1동 주민들이 이용하기에 매우 협소하고 불편합니다. 준공 이후 25년이 지나면서 주변 여건과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대로변 사거리 곡각지역에 지어진 주민센터의 상황은 협소한 주차장과 진출입 시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며 공간의 구성도 1990년대 단순한 기능만을 담은 획일적인 건물이다 보니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당연히 주민센터 이용과 관련해서 평화1동 주민센터는 주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큰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현재 남부권 청소년센터 부지로 계획된 평화1동 500-6번지 일대를 평화1동 행정복합주민센터로 신축 이전하고 현 평화1동 주민센터를 리모델링해서 청소년센터로 건립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현 주민센터의 공간 구성을 리모델링하고 일부 증축을 통해 청소년 문화시설에 맞는 규모로 건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현 주민센터를 리모델링해서 사용하자는 것은 청소년센터의 규모를 축소한다거나 방치되거나 입지가 불리한 장소를 청소년센터로 하자는 것이 전혀 아닙니다.
현 평화1동 주민센터는 장승배기로 256번지에 평화동을 가로지르는 대로변에 위치해 청소년들이 접근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청소년의 이동 특성은 도보, 자전거, 버스를 통한 이동이 대부분입니다. 당연히 주차 공간의 필요성이 주민센터보다 낮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자가용을 통한 이동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평화1동의 특성상 고령자 및 장애인 주민의 비율이 높아 차량 이동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공간 구성과 관련해서도 단순히 엘리베이터 하나를 설치하고 장애인 접근성이 좋아졌다는 것이 아니라 진정 노약자 및 장애인의 접근이 용이한 무장애 시설로의 공간 구성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즉 평화1동의 지역과 주민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행정의 필요성을 말하고 싶습니다.
평화1동 주민센터와 남부권 청소년센터 건립 부지를 서로 교체하여 평화1동 주민과 청소년 모두 만족하는 좀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행정을 시장께 요청합니다.
곧 다가오는 추설 명절,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