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미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미숙 의원, 인구5만! 효자4동 분동 논의를 촉구한다
일시 제281회 제1차 본회의 2011.06.13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시민의 상식과 소통하는 의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존경하는 조지훈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1800여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4동 출신 이미숙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지속적인 인구증가를 보이고 있는 효자4동의 분동 필요성을 제기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주 서부신시가지를 끼고 있는 효자4동은 총면적 15.22제곱킬로미터에 인구 2011년 6월 10일 기준 4만 9900명으로 하루 평균 30-40명이 유입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이번 주를 고비로 5만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구 5만명 이상의 도시형태를 갖추면 행안부의 시승격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효자 4동은 현재 전주시 33개동 중 세대수와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이며, 인구가 비교적 적은 완산동, 풍남동, 금암동 인구의 7배에 달합니다.
이는 지난 1996년 효자3동에서 분동 이래 15년만의 일이며, 명실상부하게 전주시 신도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구증가의 요인으로는 2004년 준공한 서부신시가지의 영향뿐만 아니라, 효자4·5지구 택지개발로 인한 공동주택 건립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영향이 크다 할 것입니다.
또한 자연취락, 원룸, 아파트 단지, 대학촌 등 주거형태가 다양하며, 외국인 증가와 중·고교, 전주대 및 전주비전대 등 교육시설이 집중된 환경과 함께, 서부신시가지 개발 기대가 지속됨에 따라 최근 인구 유입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인구 증가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부신시가지내 주상복합단지 900세대와 효자 5택지의 공동주택 500세대가 향후 2년 이내에 완공될 예정이며, 또한 효천지구, 혁신도시 일부를 포함하면 얼마 안 있어 인구 7만에 이르는 것도 시간문제인 듯 합니다.
따라서 효자4동은 현재 인구의 규모와 증가 추이로 볼 때 이제는 분동에 대한 논의가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효자4동의 행정체계로는 전주시의 신도심권으로서 향후 인구증가 추이에 따른 주민들의 행정수요의 증가를 감당하기가 사실상 어려울 것이며, 행정의 효율성과 주민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분동이 불가피합니다.
자칫 그 시기를 놓쳐 주민들에게 불이익이 돌아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행정동 분동에 관하여 법률로 정한 기준은 따로 없으며, 자치단체에서 행정여건의 변화와 정책적 측면, 주민의견 등을 고려하여 신축적으로 조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인구 5~6만명 기준으로 분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행안부 지침이 있을 뿐입니다.
지역 주민의 편의성과 인구규모의 적정성, 생활권 반영 등 전주시의 적극적 의지가 있다면 관련 조례 개정 등을 통하여 분동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한 전주시 공무원 여러분!
본 의원은 인구 5만명이 넘어선 거대동 효자4동 분동에 대해서 당장의 결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향후 몇 년이 지나 효자4동의 인구가 6만에 육박했을 때 시간에 쫓겨 분동하기보다는 미리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일깨우고자 합니다.
앞으로 분동의 적절한 시기를 고민하고 행정적 절차를 분명히 함과 동시에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합리적으로 수렴하여 바람직한 결론이 도출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갈음하고자 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