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미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미숙 의원
일시 제272회 제1차 본회의 2010.07.20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전주시 효자4동 이미숙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6.2지방선거때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으로 전주시 최다득표율 2위를 얻었습니다.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전주시의회 조지훈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장 한국적인 도시, 힘 솟는 전주!” 슬로건으로 민선5기를 출범한 송하진 시장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본의원은 지난 6.2지방선거 활동을 통해 주민들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청취하고 연구 검토하면서 서부신시가지, 대한방직 부지에 대해 발언코자 합니다. 전주시에서 야심차게 벌인 사업중 명품도시라는 서부신시가지를 개발한 것입니다
서부신시가지 조성 사업 10년이 지난 지금의 명품도시에는 원룸 집단촌을 이루고 있고, 그곳에는 여전히 대규모 공동묘지와 화장터가 있고 분양된 택지에는 무성한 잡초와 채소밭으로 변해 있습니다.
특히, 도심 한가운데는 외딴섬으로 둘러싸인 채 지금도 방직공장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물론, 오늘 그곳에서는 전주시가 “천년고도”라는 역사성도 “명품도시! 아트폴리스”라는 구호도 모두 허망할 뿐입니다. 그 곳에는 쉼터도 없고 문화를 향유할 최소한의 공간도 없습니다. 전주시 효자동 3가 151번지외 9필지 서부신시가지 도청옆 한복판에 위치한 국유지 2,600평이 포함된 67,000평에 대한 방직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누가 봐도 공장을 이전 시켜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2002년에 막대한 이전비용과 토지매입비 때문이라는 이유로 지구단위 계획에서 제척했던 이후 지난 2003년 당시 서부신시가지내 상업용지가 평당 467만원에 낙찰됐던 것이 현재 평균 700만원을 호가하고 있으며 공동주택부지(고밀부지)분양가가 평당280만원으로 보아 당시 2005년 전주시에서 서부신시가지 아파트단지 지구단위 수립과정에서 대한방직부지를 제척시키지 말았어야 했으며 그 당시 토지수용을 통해서라도 개발을 수립했어야 했습니다.
서부신시가지에 주요기관이 들어서고 주변에 2천여세대 아파트가 형성되어 대한방직부지는 더욱 요지화 되고 중심지역으로 부각되어 앞으로 땅값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몇 천억원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금액이 불 보듯 뻔합니다
그 책임을 전주시에 묻고 싶습니다.
전주시는 또한 “명품도시” 건설이라는 이름하에 전주시 아파트 최고의 분양가를 기록하는데 이름을 올렸으며 이에 희망을 품은 시민들이 토지를 너도나도 분양을 받아 막대한 이자를 물어가며 재정악화 일로에 있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미완의 서부신시가지, 대한방직부지를 언제까지 방치할 것입니까?
전주시는 무소신과 전임시장 책임 떠넘기기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전주시는 새로운 민선5기 시장취임과 동시에 발표한 핵심프로젝트 사업과 5페이지의 시장취임사 그 어디에도 대한방직 부지건은 또 피해갔습니다.
또 다시 적당히 4년을 보내려 하십니까?
이제는 과감하게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전주시 도시발전과 명품도시 완성에 따른 대한방직부지의 활용방안 마련이 시급합니다.
서부신시가지 도시계획의 난개발로 대한방직 부지가 제척되면서 파생된 문제임을 확신하면서 시장께 본의원은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2010년 올해는 전주시에서 5년마다 한번씩 수립하고 있는 『도시관리계획재정비사업』에 대한방직부지를 모든 시민들이 공유할수 있는 공원과 문화체육시설 등으로 반드시 반영할 것을 요구합니다.
전주시 당국의 현명한 계획을 기다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주신 시민여러분!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