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장태영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장태영 의원
일시 제263회 제2차 본회의 2009.06.16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삼천2동, 3동 출신 장태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최찬욱 의장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잘사는 전주시를 위해 노력을 다하시는 송하진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만성지구와 혁신도시의 녹지축을 연결하는 산책로 자전거도로를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주시는 주택공사와 개발사업자 위탁협약을 체결하고 만성지구 도시개발사업에 착수하여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 400번지 일원 1,375,200㎡ 면적에 4,8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2008년 12월부터 2014년 12월까지를 사업기간으로 진행 중이며, 단계별로 법원 및 법조타운 용지를 우선 공급할 예정입니다.
본 의원은 바로 옆에 인접해 있는 전북 전주 완주 혁신도시 개발사업과 연관하여 두 지구 내에 걸쳐있는 기지저수지(기지제)중심으로 만성지구와 혁신도시의 녹지 생태축을 연결하는 도로 및 산책로 자전거도로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새롭게 주목받는 명품 신도시로서 기후 변화에 따른 에너지 문제와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시민 일상 생활의 교통체계를 자동차 중심에서 자전거를 비롯한 대체 이동수단으로 옮겨갈 수 있는 정책과 인프라가 절실한 가운데, 시작 단계에서 이같은 도시기반시설의 세심한 접근과 설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만성지구내 계획되어있는 자전거 도로는 연장 6.5㎞입니다. 내부에 2.0㎞, 외부 4.5㎞가 설계되어있고 혁신도시 내에는 약 40㎞의 자전거 도로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같은 자전거 도로를 산책로의 기능을 더하여 기지 저수지를 중심으로 만성지구 기지저수지 수변공원과 근린공원에서 혁신도시 내 수변공원과 기지저수지 댐 밑으로 도로 및 산책로 자전거도로를 연결한다면 월드컵로 - 만성지구 - 기지저수지 - 혁신도시 - 만성지구 - 월드컵로의 친환경 생태 자전거도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두 지구 개발사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우리 전주시는 추진부서가 다르면 인접한 사업지구와의 도시기반시설 연계와 인프라구축이 갖는 상호 연관성과 효율성의 시너지 효과가 떨어지는게 현실입니다.
예를들면 국도 1호선과 연결되는 소각자원센터 진입로 개설과 서진로와 연결되는 영상제작단지 진입로 개설사업입니다.
이 두 개의 도로 개설사업은 당초 하나의 사업으로 황방산길 사업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전주권 폐기물 집적화시설과 영상제작단지를 하나로 잇고, 북부권과 앞서 말씀드린 만성지구와 혁신도시를 연결하는 서남부권 관문 역할의 중요한 도로입니다.
그러나 하나의 도로를 반폭으로 추진하고 그것도 연결하는 개념이 아닌 부서별로 따로 도로개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전주시의 사업태도를 보면서 전주시가 평소 강조하는 비전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못하는 안이하고 진취적이지 못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이제라도 전담부서를 통해 지가상승에 발목 잡히지 않는 전폭 개설과 종합적인 도로사업 설계를 점검하고 검토하여 예산투자 효과와 인근지역 개발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어느 상황에서도 기본에 충실하고 가장 어울리는 제자리를 찾아 주는 행정, 창조적 사고가 갖는 미래에 대한 긍정의 힘을 보여주는 전주시의 경쟁력 있는 정책 판단을 기대하면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