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최지은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최지은 의원, 삶에 필수적 자원이 된 도시공원, 그 역할 수행을 위한 대대적인 개편이 필요하다!
일시 제400회 제1차 본회의 2023.04.17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우범기 시장님과 2000여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2동·덕진동·팔복동 출신 최지은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적인 자원으로 자리 잡은 도시공원이 전주시민의 욕구에 맞춘 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개편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여러분!
여러분은 집이나 직장 인근에 있는 공원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시나요?
현재 전주시는 역사, 문화, 수변, 묘지, 반려동물 공원 등 주제 공원 12개소,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 생활권 공원 246개소로 총 258개의 도시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매년 공원 조성과 관리에 수십억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습니다만 전주시민들의 공원 이용도 및 만족도는 매우 낮습니다.
도시공원은 시민들의 휴식 장소, 도심의 오아시스라는 본래의 기능뿐만 아니라 치유와 회복의 공간이자 새로운 문화거점으로서 그 역할을 해야 하지만 전주시 도시공원은 접근성, 편의시설, 활용성의 부족으로 시민들이 이용하지 않는 도시공원이 증가하고 있으며 시대적 흐름에 따른 공원의 새로운 기능과 효율적인 관리에 대한 대책 마련이 매우 미흡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전주시의 도시공원은 공원인지 알 수 없게 입구가 설계되어 있거나 지역의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여 주민의 이용률과 접근성이 떨어지고 조명시설의 미비 등으로 일몰 이후에는 스산한 느낌이 들며 편의시설이 낙후되어 이용 불가능한 수준이 되어 있는 등 과연 전주시 도시공원이 삶의 필수 자원이 된 이 시점에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공간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본 의원은 의심스러울 뿐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도시공원이 시민의 안식처로서 더욱더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대대적인 개편 방안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첫째, 전주시 도시공원의 활성화를 위해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참여를 통한 공원 디자인 및 운영 방향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부산 은빛어린이공원은 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밤 시간 어두운 공원의 위험성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공원을 밝히는 조명 설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 밤 시간에도 공원의 접근성이 확대되어 이용하는 주민의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둘째, 공원의 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주민의 인구 분포와 연령층을 반영한 리모델링의 추진입니다.
포항시는 최근 지역의 특성과 주민의 인구 분포, 연령층을 공원 조성에 우선 반영하여 설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조성된 어린이공원은 주민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대형 놀이터로 설계되었으며 고령층이 많이 사는 지역은 과감하게 노인을 위한 공간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전주시 또한 도시공원이 진짜 시민들에게 필요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설계 과정에서 지역의 특성, 인구의 분포와 연령층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시공원 내 편의시설 증대입니다.
한국조경학회의 도시공원의 환경 만족도가 신체활동과 건강에 미친다는 연구 결과와 같이 도시공원은 조성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구성된 편의시설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편의시설을 증대하여 공원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촉구합니다.
이제 도시공원은 우리의 삶에 필수적인 자원이 되었습니다. 전주시는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마땅히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도시공원이 지역주민들에게 더욱 필요하고 가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주시 도시공원의 대대적인 개편을 위한 행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하며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