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천서영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천서영 의원, 전주시 어린이 안전 대책 미진, 개선 촉구!
일시 제401회 제2차 본회의 2023.05.19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도시건설위원회 천서영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시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한 어린이 보호 구역과 옐로 카펫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요즘 방송에서 연일 어린이 보호 구역 내 교통사고에 대하여 보도되고 있습니다. 음주 운전 뺑소니, 지게차 사고 등 민식이법이 시행되고 횡단보도 일시 정지 등 어린이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어린이 교통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이러한 뉴스를 들을 때마다 마음이 아픕니다.
출생률은 감소하며 지방 인구 소멸이 우려되는 시점에서 어린이들은 나라의 꿈나무이자 보배입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보배들을 너무 소홀히 다루고 있지 않나 생각하게 됩니다.
아침 출근 시간 재잘거리며 학교에 등교하는 어린이들을 보면 무슨 생각이 드십니까? 한창 밝게, 건강하게 자라야 할 어린이들의 통학 안전이 어른들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다음은 도로교통공단의 2017년부터 2021년 전국 어린이 보호 구역 내 12세 이하 어린이 사상자 현황입니다. 민식이법 시행 이후 잠시 주춤하다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태어나는 아이들은 적어지는데 사상자와 사망자는 늘어난다면 어떻게 될지 자명합니다.
전주시도 어린이 보호 구역 내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보행자 사고가 각각 7건 발생하였습니다. 이처럼 전주시의 어린이 통학로 안전 대책의 심각성과 관련하여 지난 2월 존경하는 최지은 의원님께서도 5분발언을 하신 만큼 전주시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의원은 구체적 실행 방안으로 어린이 보행 안전시설물인 옐로 카펫의 확대를 제안합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전주시에서 설치한 옐로 카펫입니다. 행정안전부의 옐로 카펫 제작 및 설치 가이드라인에서 옐로 카펫은 어린이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안전한 곳에서 기다리게 하고 운전자가 이를 쉽게 인지하도록 하기 위해 바닥 또는 벽면을 노랗게 표시하는 교통 안전시설물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설치 기준이며 규격은 횡단보도 폭의 70% 이상에 벽체의 최소 높이는 1.7m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형상은 삼각형으로 하되 주변 환경과 여건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형태로 제작 가능합니다.
옐로 카펫을 설치하면 운전자는 횡단보도 앞에서 옐로 카펫을 가장 먼저 인식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만족도도 70%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전주시에는 221곳의 어린이 보호 구역이 있습니다. 그중 현재 옐로 카펫은 49개소만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전주시도 설치를 확대하고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문제는 너무 더딥니다. 올해도 5개 교체에 1개소 신설할 계획입니다.
전주시는 2022년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아동친화도시 상위 단계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생태 숲 놀이터, 야호 책 놀이터, 야호 예술 놀이터 조성 등이 대표적 정책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기에서 아동이 안전한 도시의 정책이 최우수로 인정을 받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어린이날은 이미 지났지만 어린이들의 안전이 가정을 화목하게 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라도의 수도 전주'보다는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생활하는 '어린이 안전도시 전주'가 선행되기를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