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병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병하 의원, 국제 행사 참가자 전주 유치 적극 나서라!
일시 제401회 제2차 본회의 2023.05.19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과 우범기 시장님을 비롯한 2200여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아1동·우아2동·호성동 출신 이병하 의원입니다.
미세먼지에서 벗어난 5월은 참 좋은 시절입니다. 지난 3년간 코로나 감염병으로 억눌렸던 세계 시민들이 예전의 삶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우리 전주시도 세계 시민들을 초대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창출하고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가 공인한 국제마스터스대회협회에서 주최하고 전북아·태마스터스대회 조직위원회와 전라북도체육회가 주관하는 아시아·태평양 마스터스대회가 5월 12일부터 20일까지 9일간 전라북도 14개 시군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는 71개국 1만 4000여 명의 참가자가 축구, 탁구, 배드민턴 등 25개 종목에 출전해 스포츠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경쟁이 아닌 친목과 화합의 장을 통해 우정을 나누고 있습니다.
또 부안군 소재 새만금 일대에서 8월 1일부터 12일까지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열릴 예정입니다. 전 세계 170여 개 회원국에서 약 4만여 명의 청소년과 지도자들이 참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교류와 우애를 나눔으로써 청소년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는 세계 최대의 청소년 국제 행사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무주 태권도원에서는 7월 월드태권도 그랑프리 대회를 비롯하여 8월에는 김운용컵 국제오픈태권도대회, 2023년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 등 수백에서 수천 명이 참여하는 태권도 국제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시가 직접 국제 대회를 유치하고 많은 외국 손님들을 전주시 곳곳에 머물게 하면 좋겠지만 국제 대회 유치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신 전라북도 곳곳에서 유치하는 국제 행사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을 적극적으로 우리 전주시를 방문하게 만든다면 우리 시가 국제 대회를 유치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 전주시는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도시입니다. 한옥마을, 덕진공원을 비롯한 많은 관광 자원과 숙박 시설 그리고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고 있어 전북을 찾는 외국인들을 맞이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주는 한옥, 한복, 한식을 대표하는 도시입니다. 매년 1000만에 가까운 관광객이 찾는 한옥마을은 재방문율이 높은 관광지입니다. 아무리 재방문율이 높다고 할지라도 내국인 위주의 관광지는 금방 한계에 이르게 됩니다. 한옥마을을 비롯한 전주를 찾는 관광객의 저변 확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한국을 찾는 외국인 대상으로 전주 관광을 위한 여행 상품을 만드는 일은 다른 도시와 지역 사이에서 그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치열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전에서 전북 곳곳에서 벌어지는 국제 행사에 참가하는 외국 손님들이 전주 이곳저곳을 방문하게 한다면 지역 경제 활성화와 함께 우리 시를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일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한 가지 제안하고자 합니다.
국제 행사가 유치되는 도시와 연계하여 행사 기간 동안 우리 전주시를 방문할 수 있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국제 행사 참가 외국 손님들에게 하루 또는 일정 시간 한복 체험을 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합시다.
이들이 한복만 입어 보고 사진 몇 장 찍고 전주를 떠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수려한 한복을 입고 한식을 맛보고 곳곳의 명소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자랑하고 자연 친화적인 한옥을 체험하면서 지역 경제를 살리고 전주를 알리는 중요한 자원이 될 것입니다.
앞서가는 행정을 기대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