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학송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학송 의원, 공공와이파이 설치, 전주 시내버스 정류장 전역으로 확대하라!
일시 제402회 제2차 본회의 2023.06.23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조촌동·여의동·혁신동 출신 김학송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현재 구축되어 있는 공공와이파이를 전주 시내버스 정류장 전역으로 확대해 주시기를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은 우리의 일상에서 많은 일을 도와주는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통해 장소를 불문하고 사무 업무, 학습, 소셜미디어 등을 이용하는 인원이 증가하며 인터넷 이용량 역시 급속하게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이 필수재와 같이 변화함과 동시에 이를 이용하기 위해 지출되는 가계 통신비는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1/4분기 가계 동향에 따르면 소비 지출 항목 중 통신비의 비중은 4.6%로 월평균 통신비는 전년 동기 대비 7.1% 상승하였으며 고물가 시대와 맞물리며 가계 경제에 큰 부담을 지우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저소득층, 학생 등과 같이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집단은 부담스러운 가계 통신비로 인해 경제적 압박을 넘어 디지털 격차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공와이파이 설치의 확대는 시민 모두의 가계 통신비 절감 및 디지털 격차 해소, 나아가 도시 전반에 걸친 인터넷 접근성 향상을 위한 현실적이고 필수적인 조치일 것입니다.
전주시 역시 수년간에 걸쳐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무선 인터넷 구축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해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 한옥마을, 동물원, 재래시장 및 체육시설, 공공기관 등 약 450개소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417대의 전주 시내버스 전체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무료 인터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주 시내버스 정류장이 총 1176개인 것에 비하여 현재 버스 정류장에 설치된 공공와이파이는 단 35대로 3%에도 미치지 못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전주 시내 전역의 버스 정류장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합니다.
시내버스는 우리 전주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만큼 많은 전주시민들은 시내버스를 통해 출퇴근 및 등하교를 더불어 대부분의 일상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내버스를 통한 이동 혹은 시내버스를 기다리는 중에도 인터넷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업무, 학습,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협소하고 이동 중인 시내버스 내부보다 안정된 공간에서 오랜 대기 시간을 활용해야 하는 버스 정류장에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고 사료됩니다.
관련하여 존경하는 김동헌 의원님께서 이미 2019년 제361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거점형 버스 정류장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촉구하신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주로 많은 인원이 이용하는 거점지역의 버스 정류장 위주로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되었지만 여전히 전주시민들의 디지털 욕구를 충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본 의원이 파악한 바와 같이 버스 정보 안내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는 정류장이 658곳임을 고려할 때 전주시민들의 버스 정류장 이용 현황에 따라 모든 정류장까지는 아니더라도 전주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버스 정류장들로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확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전주 시내 전역의 버스 정류장으로 확대하는 것은 전주시민들의 편의 증진뿐 아니라 가계 통신비 부담 절감 및 디지털 격차 해소, 스마트시티로서의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적 조치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범기 시장님과 행정의 적극적인 노력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