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혜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박혜숙 의원, 악취는 풀풀, 바닥은 쓰레기 천국 세병공원 공중화장실 문제 현실적 관리 방안 마련 시급!
일시 제401회 제1차 본회의 2023.05.15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안녕하십니까?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혜숙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4월 초 일요일에 7시 25분에 민원 전화를 받았습니다. 격양된 목소리의 주민은 황당한 답변만 들었다면서 정말 민감할 정도로 화가 날 정도로 질책을 하였습니다. 세병공원 화장실 변기가 막혀서 오물이 찰 때까지 도대체 뭐 하고 있냐는 거냐며 강하게 질타를 하였습니다.
대체 얼마나 심각해서 저분이 저렇게 화를 내실까 하고 현장에 갔다 와서 대화를 하자고 했습니다. 바로 현장에 달려가서 살펴보니 오물이 방치돼서 악취가 나고 쓰레기가 수북이 쌓여서 흉물스럽기까지 하였습니다. 도저히 일요일 아침에 받은 민원을 월요일까지 기다릴 수가 없었습니다. 도대체 뭐 하고 있냐고 질타를 하는 주민들이 이해가 갔습니다.
지난해 7월 제394회 5분발언을 통해서 본 의원이 지적한 화장실 관리 문제를 전주시가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들기까지 하였습니다. 화장실 앞에 사진을 한번 살펴주십시오.
(영상 자료)
그 화장실을 누구도 이용할 엄두를 내지 못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제대로 된 화장실 설계에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왜 두 번의 5분발언을 하는 것은 예산이 반영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시장님! 물놀이하는 옆에 있는 화장실은 물놀이하는 아이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든 축구·체육 뭐 족구·생활체육인, 둘레길을 돌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물놀이 옆에 있는 화장실을 이용하는데 감당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시장님의 결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또다시 5분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공무원을 탓할 수도 없는 문제고 청소하시는 분들을 탓할 수도 없는 문제였습니다.
세병공원은 젊은 친구들 또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이 즐겨 찾는 공원입니다. 특히 젊은 친구들은 반창회까지 개최할 정도로 인파가 많이 모여듭니다. 하지만 많은 인파가 찾는 세병공원이 쓰레기는 그동안에 주민들의 관심에 어느 정도 해결은 되어가고 있습니다만 화장실 문제는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청소를 안 해서가 아닙니다. 아이들을 데리고 온 어머니들은 물티슈를 가지고 화장실을 갑니다. 가만히 살펴보았습니다. 변기를 닦습니다. 그리고 그 변기에 앉힙니다. 그리고 볼일을 보고 난 다음에 물티슈를 버릴 곳이 없습니다. 당연히 변기 안에나 변기 옆에다 버릴 수밖에 없겠죠. 그것은 휴지통을 두지 않은 전주시의 책임이라고도 보여집니다.
본인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세병공원에 쓰레기 수거함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것은 적절한 위치를 논의하여서 설치하여 어느 정도 지저분한 화장실 관리에 처리가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쓰레기 우리 분리수거함 사진 참고하시고요.
(영상 자료)
두 번째로 전주시 공중화장실에 대한 객관적 조사가 필요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해 7월 5분발언을 통해서 화장실의 추가 설치를 요구하였으나 전주시로부터 화장실 수가 충분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아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방문객은 3개의 화장실 중 물놀이터 옆 화장실만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숲속에 있는 끝단에 있는 화장실은 몇 분이 사용하는지 물방울조차 확인할 수가 없었고 흔적 없는 무용지물인 상태입니다.
따라서 세병공원 화장실 이용 현황과 전주시 공원 관리실태를 조사하고 관리 방안을 포함하여 개선책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법과 조례에 따른 관리기준을 이행해야 합니다.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조 관리기준 전주시 공중화장실 설치 및······.
(발언시간 제한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관리 조례 제5조 설치기준에 따라서 화장실에 휴지통을 설치할 수 없지만 예외 사항인 장애인·노인 등의 편의를 위해서 휴지통 설치가 가능함에 따라서 적극적 검토를 해 주시고 여자 화장실 내 위생용품, 또 세면대 주변 옆에 휴지통 설치가 의무사항이므로 조속히 시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