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최지은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최지은 의원, 꽉 막힌 도로 대수술이 필요하다!
일시 제406회 제1차 본회의 2023.11.15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우범기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2동·덕진동·팔복동 출신 최지은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도시의 혈관이라고 불리는 도로가 상습적으로 정체되고 있음에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주시의 노력과 대책 또한 정체되어 있어 도로 확충과 정비를 위해 행정의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하고자 합니다.
현재 전주시는 차량의 증가, 신도시 개발로 인한 인구 집중화, 연결 도로 부족 등으로 상습 정체 구간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송천동의 경우 에코시티 지구 1단계 개발이 완료된 상태로 에코시티 주민들이 시내를 진입하는 도로는 전주과학로, 송천중앙로, 기린대로를 이용하는 방법과 전주과학로, 동부대로, 시천로, 서곡로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차량의 정체 정도는 매우 심각합니다.
송천동 구도심은 1986년 5월 아파트 지구 지정 이후 미개발 상태로 방치되어 산발적이고 개별적으로 도시가 형성되다 보니 도시 기반 시설인 도로 환경 또한 매우 열악한 실정입니다. 2023년 8월 현재 송천동 인구는 8만 9468명으로 송천2동 1만 359세대, 송천1동 2만 4041세대가 거주하고 있으며 향후 에코시티 2단계 개발로 아파트 1700여 세대, 송천동 천마지구 개발로 3100여 세대가 추가로 들어설 예정으로 인구는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현재도 차량 평균 속도가 시속 16km로 정체 정도가 최상위인 송천동 구도심 도로는 앞으로 교통 정체가 심각해질 것이며 이러한 교통 혼잡은 곧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송천동 지역의 교통 정체와 혼잡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은 대안을 제시하는 바입니다.
첫째, 교통량 분산을 위한 도로 확충입니다. 기린대로와 동부대로를 연결하는 보조 간선 도로인 송천동 가리내로와 송천1동과 2동의 미개설 미확장 부분인 용소로는 예산 미확보 등의 이유로 장기 미집행 시설로 일몰 후 재반영 되었지만 여전히 개설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에코 우회 도로의 개설 또한 신도시 개발이 완료됨과 동시에 도로망도 함께 구축되어야 하지만 에코시티 2단계 사업 시점 이후로 개설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이상 예산 부족은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지금도 늦었습니다. 신도시의 교통량을 고스란히 받아들여야 하는 구도심의 기존 도로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계획된 도로의 신속한 개통과 추가적인 도로망 확충을 촉구합니다.
둘째, 교차로 환경 개선입니다. 2개 이상의 길이 만나 일정한 신호나 규칙에 의해 차량의 통행에 관여하는 교차로는 그 형태와 규모에 따라 교통 흐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완주군과 전주시를 잇는 전미로가 2차로에서 5차로로 확장함에 따라 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발단 네거리 교차로는 에코시티 연결 도로 완공 후 교통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교통섬의 방해로 3개 차선의 전미로가 시천로 진입 시 1개 차선만 직진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명아파트 오거리 교차로는 더욱 심각합니다. 기하 구조로 시야 확보가 되지 않고 차선의 폭이 좁아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진로 방해 등 교통 흐름이 방해받고 있습니다. 이에 교차로의 면적 축소, 차선 수 확대 및 선형 조정, 교통섬 정비 등은 물론 시야 및 차선 확보를 위한 주변 토지와 건축물 매입과 같은 적극적인 행정의 역할을 촉구합니다.
셋째, 지속적인 교통 혼잡 지역의 모니터링 진행입니다. 특정 시간대 교통 혼잡 발생 및 관련 민원 발생 구간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진행을 통해 그 결과를 토대로 관련 사업 계획에 반영할 것을 촉구합니다. 더 나아가 장래 수요 예측을 통해 신설 도로안에 반영하고 뿐만 아니라 이미 계획된 도로가 일몰제라는 이름 하에 사라지지 않게 장기 미집행 시설에 대한 단계적 집행 계획을 수립하는 등 최적의 도로망 구축을 위한 노력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혈액이 잘 돌지 않으면 우리 신체에는 크고 작은 이상이 발생합니다. 혈관과 같은 도로도 교통 흐름이 정체된다면 도시 전체가 병 들기 마련입니다. 전주시는······.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더 이상 예산 부족을 이유로 시민의 불편을 방관하지 말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조속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이상 발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