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천서영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천서영 의원, 한옥마을 인파 관리 시스템과 관광지 안내 정보 시스템을 도입하자!
일시 제407회 제1차 본회의 2024.02.21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한옥마을 인파 관리 시스템과 관광지 안내 정보 시스템을 도입하자!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정을 위해 애쓰시는 우범기 시장과 22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도시건설위원회 천서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한옥마을의 혼잡도를 관리할 수 있는 인파 관리 시스템과 관광지 안내 정보 시스템 도입에 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전주시의 랜드마크인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작년 1000만 명을 넘어 1500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매월 100만 명 넘게 한옥마을에 방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주비빔밥축제, 가맥축제, 전주국제영화제 등 전주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 기간 동안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한옥마을에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8월 전통문화구역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에 따라 다양한 음식점이 들어올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되어 앞으로 한옥마을은 더욱더 명실상부한 관광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옥마을은 전주시의 대표적인 명소로 주말과 휴일에 혼잡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부족하여 사진과 같이 혼잡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사람들이 몰려 인파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외지에서 온 관광객은 한옥마을에서 한옥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길거리를 배회하다 전주를 떠날 것입니다. 이런 경험을 겪는 관광객들이 많아진다면 한옥마을은 사람들이 찾지 않는 공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로 인해 혼잡한 한옥마을에 있는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한옥마을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한옥마을에 인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시에서 핫플이라고 불리는 강남역 주변, 성수동 카페거리 주변에는 인파 관리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인파 관리 시스템은 CCTV 영상 데이터를 통해 관제센터에서 AI를 기반으로 인구 밀집도를 분석하여 "보행 원활, 약간 혼잡, 매우 혼잡"으로 혼잡 정도를 구분하여 안내하는 시스템입니다. 성수동 카페거리가 있는 성수역 출구에는 인파 지도 키오스크가 있어 역 입구에서 혼잡한 구간을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파 관리 시스템은 혼잡한 지역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데 혼잡한 구간을 피해 갈 수 있어 안전한 이동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서울시는 이태원 압사 사고 이후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하여 인파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대비하고 있습니다. 한옥마을의 인파 정보를 사진과 같이 한옥마을 곳곳에 관광지 정보를 알려주는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관광 정보와 인파 정보를 결합하여 알려주어야 합니다.
한옥마을 내 다양한 관광 정보를 대중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종이 책자를 이용할 수 있지만 종이 책자로 된 정보는 많은 정보를 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키오스크를 통해 한옥마을 내 관광지들과 주차장, 버스 정류장 등 이동 및 접근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관광객들이 이용하기 쉽도록 구성하여야 합니다. 더불어 키오스크를 통해 서울 마포구, 대구시 등과 같이 다양한 언어로 한옥마을과 그 주변 관광지들을 소개하여 외국인들에게도 한옥마을의 매력을 알려야 합니다.
따라서 한옥마을이 안전하고 매력적인 관광지가 되기 위해 인파 정보와 관광 정보가 결합한 관광에 최적화된 정보를 관광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한옥마을에 다채로운 관광 정보와 함께 혼잡한 지역을 고려한 목적지 안내까지 키오스크를 통해 이루어져 한옥마을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해야 합니다. 한옥마을은 1910년부터 조성된 한옥이 밀집된 전주의 대표적인 관광지입니다.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한옥의 매력을 선사하기 위해 인파 관리를 통해 안전을 도모하고 체계적인 관광 안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체계를 통해 전주시가 안전한 관광 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2024년도 건강하시고 또한 모든 하는 일이 다 잘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