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회기별

회기별로 5분 자유발언을 보여줍니다. -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정섬길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정섬길 의원, 고령 친화 산업, 전주시의 미래 산업으로 육성하자!
일시 제407회 제2차 본회의 2024.02.28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신동 출신 정섬길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고령 친화 산업을 전주시의 미래 산업으로 육성할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다른 선진국에 비해 초고령 사회로 진입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령 인구의 증가는 우리 사회의 경제·사회·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명백한 위협임은 틀림없지만 이를 직시하고 역으로 생각한다면 고령 인구를 위한 새로운 산업으로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2006년에 고령 친화 산업 제품과 서비스를 연구·개발·유통·판매하는 고령 친화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제시하는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을 제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여기서 고령 친화란 노인이 편리하면 모든 사람이 편리하다라는 취지 하에 편리성과 안전성에 입각하여 노인의 선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의미하며 고령 친화 산업은 이러한 노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해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전동 휠체어, 매트리스, 보행차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령 친화 산업 시장 규모는 2012년 27조 3000억 원에서 2021년 72조 3000억 원으로 약 2.6배 증가하였으며 2030년까지 168조 원가량 시장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즉 고령 친화 산업은 앞으로도 전망이 매우 높은 산업일뿐더러 지방자치단체가 고령 친화 산업을 육성한다면 노인에게 복지를 제공한다는 공공성 측면과 민간사업자에게 수익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령 친화 산업은 다품종 소량 생산이 주를 이루는 형태로 중소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는 데 적합한 구조를 띄고 있어 중소기업 육성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는 전주시에 적합한 산업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고령 친화 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고령 친화 산업 조례를 제정해야 합니다.
현재 관련 조례를 제정한 지방자치단체는 광역 열한 곳, 기초 한 곳으로 대부분 광역자치단체 주도로 고령 친화 산업을 육성하고 있지만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에 따르면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고령 친화 산업과 관련한 필요한 시책을 수립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전주시가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앞장서서 고령 친화 산업을 육성한다면 국가적인 사업이나 지원 등에 있어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전북특별자치도 고령 친화 산업 계획에 대응해야 합니다.
먼저 전북특별법 제33조 내용을 보면 보건복지부장관은 전북자치도 내 국가 산업 단지로 지정된 구역의 일부를 고령 친화 산업 복합단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주시의 경우 탄소 소재 산업 단지가 국가 산업 단지로 지정되어 2026년 준공될 예정인데 만약 탄소 소재 산업 단지 내 모든 기업이 유치가 안 될 경우 일부 구역을 고령 친화 산업 복합 단지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본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산단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북특별법에는 도지사가 고령 친화 산업 전문 교육 연수 기관과 고령 친화 산업 진흥 재단을 설립할 수 있기에 전주시가 발 빠르게 대응하여 관련 기관을 유치한다면 전주시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전주시는 제1의 치매 안심 도시를 주창하며 노인 복지를 앞장서 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고령 친화 산업을 육성한다면 노인들이 살고 싶은 제1 도시로 굳건히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