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병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박병술 의원
일시 제273회 제1차 본회의 2010.08.26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조지훈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병술 의원입니다.
오랜 무더위 가운데 이번 장맛비로 인하여 고생하시는 시민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가장 한국적인 도시 천년 전주를 만들고자 수고하시는 시장님과 모든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효 문화 확산 운동을 전개하고 계시는 어르신과 지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역사적으로 효는 인간만행의 근본이요, 최고의 덕목으로서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온 윤리도덕의 근간이자 가정윤리의 원동력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가정과 사회를 지탱해 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정신문화의 뿌리라고 봅니다.
그러나 산업화와 도시화는 핵가족시대를 불러왔으며, 이로인해 우리 사회의 구성을 이루는 가족과 가정이 붕괴되면서 이혼과 자살률이 세계 최고의 수준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009년도 OECD 가입국가 중 한국부부의 이혼율이 세계 1위로 나타나 우리나라의 이혼문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자살률 역시 OECD 국가 중 2위를 차지하며 지난 2008년도를 기준하여 40분에 한 명꼴인 하루 35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하지 못할 안타까운 일들이 우리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 부모님들이 대대로 가르쳐왔던 효행과 경노효친을 바탕으로 한 화목한 가정과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효 문화가 살아있다면 가정이 해체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적인 일이 지금처럼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국회에서는 지난 2007년 7월 경노효친 사상을 높이기 위해 효 장려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고, 이듬해인 8월 시행규칙이 통과되었습니다.
이 법률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부모에 대한 효 의식을 되살리기 위해 효를 국가 차원에서 장려하고 지원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또한 전라북도에서도 2009년 11월 6일 효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 되었습니다. 그 역시 아름다운 전통문화유산인 효를 전 도민에게 적극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효행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마련된 것입니다.
이에따른 효 실천 계몽운동의 7가지 내용을 보면 첫째, 경천애인, 둘째, 부모·어른·스승 공경, 셋째, 어린이·청소년·제자 사랑, 넷째, 가족사랑, 다섯째, 나라사랑, 자녀사랑, 환경보호, 여섯째, 이웃사랑, 일곱째, 인류봉사 등입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효 실천 운동을 전주시에서도 전개했으면 합니다. 우리 지역도 노인인구의 증가와 핵가족, 개인주의 때문에 파생된 사회문제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효를 근본으로 삼아 도덕성을 회복하여 행복이 넘치는 전주를 만들어 가기 위한 것입니다.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과 공무원 여러분!
효 문화 실천 운동과 효행장려 및 지원으로 우리 모두가 핵보다 더 큰 힘인 효 실천을 통하여 생각의 변화가 사회를 바꿀 수 있도록 점차 잊혀져가는 효의 가치를 일깨우고 노인복지 차원으로 끌어 올려 우리 고장의 어르신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고령화에 따른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가족과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효문화 실천운동에 모두 동참하여 우리 함께 전개합시다.
효가 살아나면 이혼과 자살률이 줄어들고 이 사회의 기본질서 역시 반드시 살아난다고 봅니다. 전주시 시정운영 방향 7대 전략 중 하나인 '서로 돕는 따뜻한 복지사회 구현'에 알맞은 효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하여 어른을 공경하는 효와 예절의 도시, 그리고 맛과 멋, 소리의 고장인 전통문화도시 속에서 효가 살아 숨쉬는 전주를 만들자고 조례 제정을 제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