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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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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 : 남관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남관우 의원
일시 제273회 제4차 본회의 2010.09.10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시는 존경하는 조지훈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민생경제 회복과 가장 한국적인 도시! 힘솟는 전주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전주시 18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진북동, 금암 1, 2동 출신 남관우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높아지는 시민들의 행정 기대치에 발맞춰 수요자 중심의 친 서민 시책 및 고객 중심의 선진화된 행정 서비스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민선 5기는 출범과 함께 '살고 싶은 도시! 살기 좋은 선진도시!' 전주의 힘찬 도약을 위해서는, 시민과 함께하는 상생의 행정과 시민 편의를 가장 중시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여러 제도의 개선을 위해, 일선에서부터 실천될 수 있는 행정시스템의 개발과 보완이 가장 중요한 사안일 것입니다.
본 의원은 최근 복지환경위원회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시책개발과 추진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맑은물사업소의 사례를 접하면서, 시민에게 다가가는 행정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주시의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하고자 합니다.
맑은물사업소는 사업 분야의 공공서비스 강화 문제, 상수도 유수율 제고사업 논란 등으로 그동안 시민들로부터 많은 지탄을 받아왔지만, 최근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질 높은 급수서비스 제공 및 맞춤 행정서비스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사업소의 노력들은, 우리에게 많은 긍정의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역 내에서 유일한 국가공인 수질검사기관 운영, 수돗물품질인증제 시행, 맑은 물 공급사업 중점 추진 등 상수도 경영 합리화 및 선진화를 위한 본연의 업무개발에 충실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 수수료 신용카드 결제 방식 시행, 온라인상에서 정산 및 체납조회, 요금납부 등을 가능하게 하는 맞춤형 상수도요금 납부시스템 구축 등, 시민 편의를 최우선 하는 행정서비스에 앞장서고 있으며, 소비자 모니터링제를 확대 운영함으로서 시민과 의사소통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방동 지역 지하수 음용세대에 대한 무료 수질검사 실시, 영유아 보육시설 음용수에 대한 무료 수질 검사 실시 등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보호에 앞장서므로서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08년에서 2010년까지 연속 공인 수질검사기관 분석능력 평가 최상위기관, 2008년도 환경부 전국 정수장 평가에서 대성정수장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이처럼, 이제 맑은물사업소는 현장 위주의 행정을 통한 고객 감동의 서비스 행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민원을 접하는 사업소 특성상 아직 미흡함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맑은물사업소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의 자세를 주목해야 합니다.
물론 맑은물사업소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부서에서도 시민편익시책을 위한 노력을 충분히 진행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본 의원 생각은 전주시의 주인은 64만 전주시민들이며 시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강화를 위한 노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를 위한 전주시의 지속적인 내부 혁신의 노력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며,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증대시켜 최상의 시민만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구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입니다.
시민편익 시책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찾아가는 현장 중심의 행정 서비스 구축을 통해 함께하는 고객 중심의 행정 시스템 개발!, 이것이 '살고 싶은 도시 전주 건설'을 위한 민선 5기 전주시의 필수불가결한 과제일 것이라 확신하며,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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