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장병익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장병익 의원, 챗지피티(ChatGPT)를 활용으로 혁신 행정 시대를 열자!
일시 제400회 제2차 본회의 2023.04.21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전주시는 지역 특화 산업 활성화와 관광 산업 확대 중심으로 경제 발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탄소, 바이오, ICT 분야의 연구 개발을 적극 추진하여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관광객들이 소비할 수 있는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역사 유적지와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한 관광지 개발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서두에 제가 읽은 글은 챗지피티(ChatGPT)가 작성한 원고입니다. 전주시 경제 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를 입력하니 챗지피티는 30초도 되지 않아 원고를 작성하였습니다. 챗지피티의 능력은 저의 능력을,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 챗지피티를 활용한 혁신 사례들을 소개하고 인공지능 활용에 있어 전주시의 노력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사람들의 생활로부터 산업 전반까지 새로운 혁신을 이루고 있으며 인공지능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또 다른 경쟁력이 되는 것입니다.
민간 기업은 인공지능을 발 빠르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매 업체들은 제품 예측, 소비자 구매 동향 예상 등에 적용하고 헬스케어 업계에서는 백신 개발의 속도를 높이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교육 관련 업계에서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해 데이터에 능통한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AI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최근 과기부는 초거대 AI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 390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법률, 의료, 심리 상담, 문화 예술 등 민간 전문 영역에 초거대 인공지능을 접목하고 행정, 공공기관의 내무 업무 및 대민 서비스도 효율화하는 초거대 인공지능 응용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들도 AI를 행정에 접목하고 있습니다. 목포시는 관광 앱에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지자체 최초로 도입했고 경기도에서는 발달 장애인 예술 교육에 AI를 활용합니다. 서울시는 생성 AI 기술을 활용 공공 서비스를 시민들과 함께 바꿔가고 있으며, 대전시는 도시 모니터링 분야에 육안에만 의존하던 기존 방식 대신 인공지능을 도입해 개발제한구역 관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들은 AI를 통해 행정 업무를 혁신하고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전주시는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전주시는 지난 3월 행정 업무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챗지피티 관련 정보화 교육과 전문가 강연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단발성 강연과 교육 외에는 챗지피티 활용 방안에 대한 계획은 거의 전무한 상태입니다. 경기도가 올해 3월 경기지피티(GPT) 추진 로드맵을 발표하고 인공지능 콜센터와 같은 행정 서비스 도입, 관련 미래 산업 육성을 위해 5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 바 밝힌 것과는 상반된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연관성 있는 국·과의 책임자들에게 확인한 결과 챗지피티 관련 예산이 책정되어 있지 않으며 보고서 작성과 같은 비교적 단순한 수준 활용 외에는 뚜렷한 계획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우리의 삶에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에 대한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우범기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전주시는 풍부한 유무형 자원과 AI가 만난다면 전주시 문화 예술 기반 인공지능 산업의 선도도시가 될 수 있습니다. 교통, 환경 등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AI를 활용한다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들처럼 공공 서비스에 챗봇을 활용한다면 시민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공공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디지털 시민참여 방식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민선 8기 전주시는 AI를 적극 도입하여 디지털 대전환의 큰 흐름에 대응하고 혁신 행정을 펼쳐야 합니다. 챗지피티를 시정에 도입하기 위한 전담 TF팀을 구성하여 활용 방안을 찾고 각 부서별 챗지피티의 답변 신뢰성 확보와 분석이 가능한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합니다. 더불어 문화 예술 기반 인공지능 산업 선도도시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AI 언어 또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계십니다. 전주시는 디지털 문맹률을 낮추기 위한 보다 섬세한 정책 추진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