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천서영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천서영 의원, 예비군, 이젠 청년 정책으로서 지원해야!
일시 제403회 제2차 본회의 2023.07.07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우범기 시장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도시건설위원회 천서영 의원입니다.
전주시는 만 19세에서 39세까지를 청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계층이 있습니다. 바로 예비군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시 청년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이 필요한 예비군 교육 훈련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예비군 제도는 예비군법에 의하여 평상시 전시를 대비하여 예비군을 일정 기간 소집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예비군 교육 훈련은 예비군 교육 훈련 훈령에 따라 동원 훈련, 동원 미참 훈련, 지역 예비군 훈련 등을 이수하게 됩니다. 특히 1년에서 4년 차는 기본적으로 동원 훈련에 편성이 됩니다.
전주대대도 2023년은 3월 6일부터 12월 14일까지 128일 정도 훈련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예비군 교육 훈련을 위하여 국가에서도 여러 가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교통비와 점심 등 수당 지급과 직장 내 공가 처리 등 업무 협조를 통하여 지원되고 있습니다.
전주시는 예비군 육성 지원금으로 2억 6100만 원을 부대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예산은 예비군이 아닌 예비군부대에 훈련 장비들을 지원하는 예산입니다.
국민의힘 청년특위는 지난 5월 24일 제2호 청년 정책으로 예비군 3권 보장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학습권 대학생 훈련 참석 시 성적 등 불이익받지 않도록 규정, 이동권 예비군 훈련장 교통편 지원(무료 수송 버스 운영), 생활권 예비군 훈련 참여에 따른 실비 지원 현실화.
이젠 국가도 예비군 지원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학습권은 교육부 관할이지만 이동권과 생활권은 전주시에서도 지원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를 뒷받침할 조례도 제정해야 합니다.
예비군 훈련 입소는 아침 9시로 직장 출근 시간과 겹칩니다. 이에 훈련 입소일에는 버스가 유독 혼잡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비군 입소를 위해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만족도가 매우 높아 점차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수당의 현실화입니다. 개인 시간을 할애하여 교육을 받는데 시간에 대한 보상은 없습니다.
상기 제시한 이동권과 생활권에 대해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전주시에 3만 6803명의 예비군이 있습니다. 전주시는 19세에서 39세의 남자인 8만 9204명의 4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책은 시기가 중요합니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정책을 제안하였고 이젠 정부도 정책으로 받아 시행할 것입니다. 전주시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대비하여야 정책이 시행된다면 원활하게 이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마치고 다시 나라와 국민을 위하여 예비군 훈련을 받는 젊은이들, 국가에만 맡기지 말고 지자체에서도 이들을 신경 써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적극적인 청년 행정을 기대합니다.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무더위에 건강 유의하시고 또한 항상 댁내 평안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