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양영환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양영환 의원, 기후 위기 혁신적 투수블록 설치 확대로 타개하자!
일시 제403회 제1차 본회의 2023.07.03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평화1동·평화2동·동서학동·서서학동 출신 양영환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위기 대응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는 해마가 봄이 되면 봄 가뭄을 일반적인 자연 현상으로 치부하고 있지만 요즘 봄 가뭄은 예전 같지 않은 일시적인 가뭄이 아니라 기후 변화로 인해 장기화되어 극심한 물 부족 사태를 초래하는 이상 기후 현상으로 그 심각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습니다. 올봄 전라북도 저수율은 57.9%로 평년 76.8%보다 현저히 낮았으며 전남 일부 지역은 제한급수까지 시행하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전주시도 대부분의 저수지가 말라가고 용담댐 저수율이 36.1%까지 내려가는 등 근래에 기후 변화로 인한 가뭄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저수지의 물은 빗물과 지표수, 지하수, 유입 하천수 등으로 구성됩니다.
지하수는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어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도시의 팽창과 산업화로 녹지 면적이 감소하고 불투수층이 계속 증가하여 도심 지역에 빗물이 땅속으로 침투하기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사진은 2022년 전주시의 피복률 현황입니다. 도심 전체가 시가화되어 불투수층이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도심 지역에 불투수층이 많으면 빗물이 토양으로 흡수되지 않고 하천으로 빠르게 흘러서 유출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이로 인해 지하수의 수위는 낮아지고 도심이 건조해져 폭염과 열섬현상, 국지성 호우 시 도로 침수, 하천이 범람하는 홍수 사태로 이어지게 됩니다.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으신 시민과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는 LID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LID는 우리말로 저영양 개발기법이라고 하는데 이 기법은 빗물을 지표면으로 직접 유출하지 않고 땅속으로 침투시켜 침투 및 저류시켜서 자연 상태의 물 순환 체계와 유사하도록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 기법은 물 부족, 가뭄, 폭염, 열섬, 폭우 원인이 되는 물 순환 체계의 건전성을 회복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공법입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금년 여름과 하반기에 슈퍼엘리뇨 현상이 빈번하여 폭염과 폭우가 동시에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폭우로 인한 도로 침수와 홍수 사태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제 대책을 강구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인도와 보도에 떨어지는 빗물이 하천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땅속으로 흡수되게 하기 위해서는 투수 진행이 우수한 보도블록을 시공해야 합니다. 현재 일반 투수성 보도블록은 미세한 구멍을 뚫어서 형성한 공극들로 빗물이 투과되어 하부 토양으로 침투되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일반 투수블록은 큰 단점이 있습니다. 오염물질이 쌓이면 공극이 막혀 투수 기능이 상실됨으로 정기적인 청소를 해야 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연 2회의 청소로 유지 비용이 추가로 소요되어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사례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일반 투수블록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일부 투수 성능이 우수한 혁신적 투수블록으로 교체하여 투수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방법이 틈새 투수블록 설치 사례일 것입니다.
기존 일반 보도블록의 일부를 틈새 투수블록으로 교체하거나 노후 보도블록을 교체할 때 일반 보도블록 사이에 일정 수량의 틈새 투수블록을 혼합하여 시공하는 방법입니다.
틈새 투수블록은 공극이 커서 오염물질이 쉽게 막히지 않고 빗물을 빠르게 땅속으로 침투시키기 때문에 도로 침수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환경은 후손들에게 잠시 빌려 쓰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당장의 편의가 아니라 후손들을 배려하는 항구적인 대책을 속히 실천해야 합니다.
환경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의 일환으로 시장께서는 투수성이 탁월하고 내구성이 우수한 혁신적 투수블록을 조속히 확대 설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