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천서영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천서영 의원, 전주시네마프로젝트의 공정한 선정과 방향성 필요하다!
일시 제404회 제4차 본회의 2023.09.21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도시건설위원회 천서영 의원입니다.
이상 기후로 인해 폭염과 폭우를 동반했던 뜨거운 여름이 지나고 이제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 같습니다. 가을은 특히 축제가 많은 계절입니다. 더위가 물러가고 결실의 계절인 가을이 찾아오면서 전국 곳곳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앞으로 다가올 영화의 축제이자 전주의 대표 축제 중에 하나인 전주국제영화제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부산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더불어 대한민국의 3대 영화제 중의 하나입니다. 2000년에 시작하여 벌써 24회를 맞이한 전주국제영화제는 대한민국 독립 영화계를 대표하는 축제가 되었고 이로 말미암아 우리 전주시는 문화 도시, 관광 도시의 초석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램 중 독립 영화의 제작을 도와 독립 영화 활성화를 위한 전주시네마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전주시네마프로젝트는 전 디지털 삼인 삼색을 시작으로 매년 3개 작품을 선정하여 제작·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최근 작품 선정과 방향성에 문제점이 발견되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2017년 ‘노무현입니다’에 이어 올해 ‘문재인입니다’가 선정돼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영화의 예술성이나 질보다 정치적 입장이 우선시되어 작품이 선정되었다는 것입니다. 정치적 색깔이 반복되는 작품이라는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정한 것입니다.
문제는 영화 한 편당 1억 원씩, 총 3억 원이 지원되는 사업에 제대로 된 평가표도 없이 그저 프로그래머 등 내부 전문가들의 논의를 통해 선정됐다는 것입니다.
또 지금까지 전주시네마프로젝트는 10년간 33편의 독립 영화제를 발굴하였지만 투자한 자본에 비해 투자 회수액이 낮아 영화 제작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고 실정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국제영화제가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선 정치적 편향성의 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영화제 심사와 더불어 심사위원과 이사회 구성 등 공정한 선정 기준과 평가 기준이 필요합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계속해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확장을 가로막는 것 중에 가장 큰 것이 정치적 편향성입니다. 영화제 자체에 편향적인 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된다면 확장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다른 영화제와 달리 상업 영화가 목적은 아니지만 독립 영화라는 자체에 매몰되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공정한 평가 기준이 필요하며 영화제의 대중성을 살릴 수 있는 측면에서도 편향적인 제작 지원은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제작 지원의 형태에서 투자자의 방식으로 확대해 가는 영화제의 방향성에 맞게 수익 구조 모델도 구축하여야 합니다. 꼭 수익을 창출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영화제를 통해 영화를 알리는 것 또한 영화제의 성공 중에 하나로써 전주시네마프로젝트가 계속해서 확장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투자 방식도 필요합니다. 이유가 어떻든 논의가 되고 논란이 되는 부분은 제대로 된 보완이 필요합니다.
내년 5월 전주국제영화제는 25회를 맞이합니다. 문화의 도시이자 영화의 도시인 전주가 공정성과 정치성에서 자유로운 독립 영화인들과 관람객들의 진정한 축제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고유의 명절인 한가위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긴 연휴 동안 가족과 함께 행복하고 축복된 시간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항상 시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