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회의록검색 전주시의회 회의록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홈으로 > 회의록검색 > 5분자유발언 > 상세검색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세요. 검색어에 회의록 내용 중 일부 단어를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보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보순 의원, 건지산 둘레길 주변 편익 시설 확충 필요하다!
일시 제405회 제1차 본회의 2023.10.16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건지산 둘레길 주변 편익 시설 확충 필요하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 이보순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건지산 둘레길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편익 시설 확충이 시급함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건지산 일대는 우리 전주시가 보유하고 있는 소중한 생태, 역사, 문화 자산입니다. 조선 왕조가 세우고 역대 왕들이 각별하게 지켜 온 조경단이 위치해 있으며 주변에 조성된 편백나무숲, 상수리나무길, 무장애길 등 둘레길 코스는 시민들이 선호하는 힐링 공간으로 시민들의 건강 증진 수요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객 편익을 위한 시설들이 부족하여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건지산을 산책 코스로 이용하는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진입로는 전북대학교병원 방향과 조경단 입구 방향인데 조경단 입구 방향은 전북대학교병원 방향에 비해서 편익 시설 등이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연화마을 주민들의 불편이 매우 큰 상황입니다. 건지산 둘레길 이용객들은 연화마을 입구에 위치한 주차장이나 덕진체련공원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들 주차장 모두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주차면 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수용하지 못한 차량들은 연화마을 진입로, 조경단로 및 건지산로 일부 구간, 조경단 진입로까지 침범하여 불법 주차를 하고 있습니다.
주차 시설 외에도 각종 편익 시설이 구비되어 있지 않고 그나마 조경단 입구에 위치한 화장실마저 관리가 부족하여 이용객들이 불편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생태, 역사, 문화 자산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이를 경험하는 시민들의 편익 시설 이용 경험이 쾌적하지 못하다면 콘텐츠로 쌓아 올린 좋은 인상을 반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재 건지산의 풍부한 생태 문화 자원을 중심으로 도심형 거점 수목원인 산림 치유 테마형 왕의 숲을 조성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고 조경단의 국가 사적 승격이 추진되고 있는 등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관련 편익 시설을 개선·확충하는 것에 시가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지는 조경단 입구 화장실 주변의 넓은 문화재청 국유지 공터나 길공원 주차장 공간 외의 시유지를 활용하면 될 것이며 시에서 관심을 가지고 추진한다면 충분히 편익 시설 개선 및 확충이 가능할 것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건지산 둘레길 정비 및 조성에 있어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편익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주차장의 시급한 확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연화마을 진입로와 조경단 입구, 조경단로와 건지산로 일부 구간에서 자행되고 있는 불법 주차를 해결하고 점차 증가하게 될 이용객 수를 감안하여 주차장 확충을 추진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시유지와 국유지를 활용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둘째, 연화마을 주민 등 일대를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한 편익 시설 확충이 필요합니다.
연화마을 입구는 건지산 둘레길 이용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인 만큼 연화마을 주민과 이용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익 시설 확충이 필요합니다. 길공원 일부 부지를 활용하여 쉼터나 카페를 조성한다면 불편을 겪던 연화마을 주민이나 둘레길 이용자들의 편익이 증진될 것입니다.
셋째, 조경단 입구 쪽 둘레길 진입로에 세족 시설 등 편익 시설 구축이 필요합니다.
건지산 둘레길 이용객들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에어 컴프레서, 세족 시설 등을 구축하고 조경단 입구에 위치한 화장실을 리모델링한다면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더욱 상승할 것입니다.
전주시가 가진 생태, 역사, 문화 자산의 활용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건지산 둘레길 이용객 및 인근 주민들의 피해 최소화와 편익 증진을 위하여 주변 시설 확충을 촉구하며 5분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